목차
A. 소개
B. 매커니즘
C. 패시브
D. 젬 세팅
E. 액트
F. 장비
G. 빌드업
H. 참고
A. 소개
▲ [3.14] 빌드 가이드 및 엔드게임 보스킬 영상, Youtube, 립톤브로
1. 소개
1) 설계
① 스킬: 실질적인 딜 담당 타락한 열병(이하 '열병')과 액티브 스킬 회오리 사격(이하 '토샷')을 조합
→ 열병의 스킬 효과(타락한 피 디버프)를 토샷으로 유발하는 메커니즘
② 전직: 글래디에이터 → 물리 (지속) 피해 UP + 각종 유틸
2) 장단점
① 장점
a. 빠르고 편함
i. 도전자 충전 → 이속/공속 증폭
ii. 불필요한 폭력 → 자체 시폭
iii. 원버튼 광역딜: 토샷 + GMP/GV/연쇄
iv. 맵 모드 가리지 않음: 반사 및 재생 불가 맵 가능
b. 쉽게 강해짐
i. 열병 젬 레벨에 정비례해서 빠르게 강해지고
ii. 일반/물리 도트뎀 + 물리뎀 옵션 2개만 챙기면 끝
→ 플랫뎀/치명타/압도/출혈 피해 및 가속 등 어지간한 공격 옵션 다 필요 없음
c. 적당히 탱키함
i. 기본: 바람의 무희 + 게인온힛 +α (실명 등)
ii. 초반: 곡차곡 + 깡생명력 7000
iii. 후반: 완벽한 구조 + 깡생명력 6000
② 단점
a. 보스딜이 약함: 각종 엔드게임 보스/컨텐츠 소비에는 문제 없으나 보스킬러는 아님
b. 성장 포텐셜에 한계가 있음
i. 열병 젬 레벨에 현실적인 한계가 있고
ii. 리워크된 물리 도트 메커니즘 자체의 한계도 뚜렷함
→ 일반/물리 도트뎀 + 물리뎀 옵션 2개 외에는 딜 챙길 부가 옵이 부족함
c. 적당히'만' 탱키함: 글래디의 트레이드마크인 풀블럭 활용 불가
2. POB: https://pastebin.com/jvNPms4j
3. 빌드 히스토리
1) 3.14 결전
① 3.14.0 → 타락한 열병이 신스킬로 추가
② 3.14.1 → 반사 및 자해 데미지를 받을 시 플레이어 본인이 타락한 피에 걸리는 버그를 수정
예) 더이상 폭식의 자해 데미지로 스스로 타피에 걸리지 않음
2) 3.15 모험
*요약: 엔드게임 장비 세팅에 너프
① 지속 물리 피해 배율 옵션이 접두어에서 접미어로 변경 → 신국민활 제작법을 못쓰게 됨 (너프)
② 지속 피해 배율 관련 군 주얼 전반 너프 → 중형 군 주얼 파워가 떨어질 것
B. 매커니즘
*타락한 열병과 타락한 피, 그리고 회오리 사격
1) 타락한 열병 = 플레이어 버프 스킬
① 버프 활성화 중 스킬로 적 명중 시 적에게 타락한 피를 유발함
a. 명중만 하면 되고 가한 데미지와는 무관하며
b. 타락한 피는 적에게 일정한 지속 물리 피해(물리 도트뎀)를 가함
② 생명력 소모 시 타락한 열병 지속시간이 초기화됨
a. 타락한 열병의 기본 지속시간은 6초로, 버프 만료 시마다 스킬을 사용해야하나
b. 일정 수치 이상 생명력 소모 시마다 지속시간이 초기화돼서 자동으로 연장됨
→ 토샷에 생명력 전환 보조를 연결하여 토샷 발사 시마다 생명력을 소모되게 할 것
2) 타락한 피(이하 '타피')
① 젬 레벨에 비례하여 가하는 타피의 물리 도트뎀 상승
② 타락한 피는 한 대상에게 총 10중첩(스택) 가능 → 토샷으로 샷건 쳐서 빠르게 최대 스택 GET
② 새로운 타피 스택을 쌓을 시 지속시간이 초기화됨
a. 타락한 열병 각 스택의 기본 지속시간은 1초이나
b. 새로운 스택이 쌓일때마다 기존의 타피 스택 모두 지속시간 초기화 → 자동으로 연장
→ 샷건이 가능한 토샷으로 빈번하게 새로운 타피 스택 리필
C. 패시브
1. 패시브 트리
2. 어센던시
1) 피맺힌 눈
2) 불필요한 폭력
3) 투기장의 도전자
4) 승자생존
3. 판테온/도적
1) 주요신: 염수왕
2) 보조신: 가루칸 ← 도전자 충전과 시너지 (보스전: 리슬라사)
3) 도적: 올킬
D. 젬 세팅
1. 세팅 요약
1) 활 6L: 타락한 열병 - 강화 보조(3+) - 포악함 - 고통 격화 - 생명력 전환 - 효력 보조
2) 화살통 3L: 격분 - GMP - 마무리 타격
3) 갑옷 6L: 회오리 사격 - 생명력 전환 - GMP - 연쇄 보조 - GV - 명중 시 생명력 획득
4) 4L: 자부심 - 육체와 돌 - 힘줄 절단 보조 - 계몽 보조(3+)
5) 4L: 인내의 함성 - 질주 - 새로운 활력 보조 - 생명력 전환
6) 3+1L: 바알 은총 - 강철 피부 - 지속시간 증가 보조 / 전쟁 깃발
2. 세팅 설명
2-1. 약어
1) GMP = 상위 다중 투사체 보조, GV = 상위 사격 공세 보조
2) CWDT = 피격 시 시전 보조
2-2. 부위별 세팅 설명
*사용하는 장비에 따라 젬 세팅을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음 (토샷 보조젬, 오라 등)
→ 활에 장비할 타락한 열병 6링만 항상 고정
1) 활 세팅: 젬 6종 고정. 중요도 순대로 나열함
2) 화살통 세팅: 말로니의 기계장치 구비 후 장착하여 사용
3) 갑옷 세팅
① 생명력 전환 보조는 필수. 나머지는 중요도 순대로 나열함
② 명중 시 생명력 획득 보조: 폭식 사용 중에는 빼도 됨
③ 대체 젬 선택지
a. 투사체 속도 증가 보조: 매핑이 더 시원해짐
b. 마무리 타격 보조: 말로니의 기계장치 구비 전까지만 사용
c. 사술 손길 보조 + 취약성: 장갑 or 반지에서 명중 시 취약성 구비 전까지만 사용
4) 오라 세팅
① 계몽 보조 구비 전까지는 힘줄 절단 빼고 2L 사용 (점유 마나 감당 안됨)
② 전쟁 깃발: 나머지 3개와 연결하면 안됨 (점유 마나 늘어남)
③ 추후 추가 가능한 오라 선택지
a. 악의
b. 순수의 전령
c. 한기의 방어구
d. 거미/고양이의 위상
5) 생존기 세팅
① 인내의 함성 & 강철 피부
a. 둘 중 하나는 좌클릭에 두고 쿨마다 자동 시전
b. 나머지 하나는 직접 수시로 시전
② 바알 은총: 오라는 켜지 않고 바알 스킬로만 사용
E. 레벨링
1) 정석 레벨링: 시작부터 활 사용, 초반에는 출혈활과 유사하게 레벨링
*참고 POB (출혈활): https://pastebin.com/9nEM71Mk
1) 액트1(1레벨) ~ 액트2
① 분할 화살 - 관통 보조 - 출혈 확률 보조
② 관통상 - 힘줄 절단 보조 - 출혈 확률 보조
2) 액트2(16레벨) ~ 액트6: 열병 사용 시작 가능 (or 출혈활로 계속 레벨링)
① 분할 화살* - 생명력 전환 보조 - 하위 다중 투사체 보조
*화살 비로 대체 가능
② 타락한 열병 - 생명력 전환 보조
3) 액트6 이후
① 회오리 사격 - 생명력 전환 보조 - GMP - 연쇄 보조
② 타락한 열병 - 포악함 보조 - 고통 격화 보조 - 생명력 전환 보조
▲ [3.12] 출혈활 가이드, Youtube, 엠피스
2) 우회 레벨링 → 밀리 스킬 사용에 익숙하다면 조금 더 빠름
: 타 밀리 스킬*로 레벨링하다 → 액트6 이후 열병 4L + 토샷 4L 세팅 되면 활 들고 열병 토샷으로 전환
*지면 분쇄, 강철 스킬 등
▲ [3.14] 지면 분쇄 레벨링 가이드, Youtube, 게이머비누
F. 장비
*스타터로 육성 시 생명력/저항 붙은 아무 레어템이나 되는대로 쓰다가 이하 권장 장비로 업그레이드
1. 무기: 활 + 화살통
1-1. 활: 순서대로 빌드업
1) 가성비활: 이하 택1
① 아무 레어 활 + [지속 물리 피해 배율 #%] 크래프팅 → 딜이 제일 셈
② 로스의 역량 → 연쇄 추가 옵션으로 클리어가 빠름
③ 화살 비 → 공속이 빠름
┌이하부터는 활 홈 색 오프컬러 작업을 병행해야 함 (4R/1G/1B)
2) 호저활: 호저 카드 6장
→ 카드 교환해서 얻은 노말 6링 활 + 악을 쓰는 불안의 에센스 + 크래프팅*
*크래프팅 시: 빈 접두어가 빈 접미어보다 좋음
① 접두: [지속 물리 피해 배율 #%] > [지속 피해 #% 증가]
② 접미: [공격 속도 #% 증가]
3) 3젬렙활
① [장착된 젬 레벨 +1]
② [장착된 활 젬 레벨 +2]
③ [지속 물리 피해 배율 #%] 크래프팅
4) 구(舊)국민활
① 접두어
a. [장착된 젬 레벨 +1]
b. [지속 물리 피해 배율 #%] 크래프팅
c. [장착된 보조 스킬 젬 레벨 +2] 크래프팅
② 접미어
a. [지속 피해 배율 (31-35)%]
b. [제작 속성 부여 최대 3개 보유 가능] 크래프팅
5) 신(新)국민활 → 사실상 엔드템
① 접두어
a. [장착된 젬 레벨 +1]
b. [지속 물리 피해 배율 #%]
c. [장착된 보조 스킬 젬 레벨 +2] 크래프팅
② 접미어
a. [지속 피해 배율 (31-35)%]
b. [공격 속도 #% 증가] 크래프팅
c. [제작 속성 부여 최대 3개 보유 가능] 크래프팅
6) 신국민활에 [장착된 힘 젬 레벨 +1] 접미어 추가 (공격 속도 or 멀크 대신)
1-2. 화살통: 순서대로 빌드업
1) 말로니의 해질녘 (or 하이리의 이빨)
2) 말로니의 기계장치
3) 레어 화살통 → 페룰의 모피 모조품 사용 시 함께 사용
① 베이스: a>b
a. 상어이빨 화살통 (게인온힛)
b. 가벼운 화살통 (민첩)
② 옵션
a. 기본: 생명력/저항
b. 베스트: i>ii
i. [공격 스킬의 지속 물리 피해 배율 #%] 접미어 (사냥꾼)
ii. [공격 스킬의 지속 피해 배율 #%] 접미어
c. 유효옵
i [공격 속도 #% 증가] 접미어
ii. [활 공격 시 화살 1개 추가 발사] 접두어 (전쟁군주)
2. 투구: 순서대로 빌드업
1) 명예의 총본산
→ (초반 한정) 타락한 열병을 투구에 장착하여 4링으로 사용
2) 스타콘자의 머리
3) 레어 투구
① 베이스
a. 사자 가죽모 (민)
b. 악몽의 배서닛 or 돼지 머리 배서닛 (힘/민)
② 옵션
a. 기본: 생명력 + 저항
b. 베스트: [주변의 적이 받는 물리 피해 #% 증가] (엘더)
c. 유효옵: 방어도/회피
4) (선택) 걸신들린 왕관
└[장착된 젬의 점유 20% 감소] → 순수의 전령 or 위상 1개 추가로 사용 가능해짐
*인챈트: 이하 택1, ①>③
① [타락한 열병으로 주는 피해 #% 증가] (딜)
② [취약성 저주 효과 #% 증가] (딜)
③ [타락한 열병 지속시간 #% 증가] (QOL)
3. 갑옷: 순서대로 빌드업
1) 타뷸라 라사 or 타락 6링갑
2) 6L 레어 갑옷* + (귀를 찢는) 에센스
*힘 or 민첩 베이스 → 활 빨간홈 못맞췄으면 힘 베이스, 맞췄으면 민첩 베이스
3) (선택) 6L 짐승의 소굴
4) 6L 완벽한 구조 or 완벽한 구조 모조품
4-1) 완벽한 구조: 보다 방어적인 선택지
① [한기의 방어구의 점유 100% 감소] → 한기의 방어구 추가로 사용
② [차원 곡예] → 패시브 트리에서 곡차곡 빼기
4-2) 완벽한 구조 모조품: 보다 공격적인 선택지
① [육체와 돌의 점유 100% 감소] → 순수의 전령 or 위상 1개 추가로 사용 가능해짐
② [공허의 손아귀 기술] → 무효옵
5) (고자본) 6L 페룰의 모피 모조품
① [고양이의 위상에 점유가 없음] → 고양이의 위상 추가로 사용
② [고양이의 날렵함 획득 시 격분 및 인내 충전 최대치 획득]
a. 말로니의 기계장치 및 장착된 격분 젬 3L 제거하고 (필요 없음)
b. 지속 물리 피해 배율 +α 레어 화살통 사용
4. 장갑: 레어 장갑
1) 베이스: 약제상의 장갑 (지속 피해)
2) 옵션
① 필수: 생명력 + 저항
② 베스트
a. [지속 물리 피해 배율 #%] 접미어 (사냥꾼 or 엘더)
b. [지속 피해 #% 증가] 접두어 (전쟁군주)
c. [마무리 타격] 접미어 (전쟁군주)
→ 구비 시 화살통에서 마무리 타격 젬 버리기
③ 유효옵
a. [공격 속도 #% 증가] 접미어 (일반 or 크래프팅)
b. [플라스크의 효과를 받는 동안 피해 #% 증가] 접두어 (크래프팅)
c. [회피 #% 증가], [회피 #] 접두어 (크래프팅)
*(고자본) 타락 고정 옵션: [명중 시 적이 취약성 저주에 걸림]
→ 챙길 수 있다면 반지에서 동일 옵션 뺄 수 있음
5. 장화: 순서대로 빌드업
1) 삼단 공격
2) 앗지리의 걸음
3) 레어 장화
① 베이스: 두 가지 색 장화
② 옵션
a. 필수: 이속 + 생명력 + 저항
b. 베스트: i>ii
i. [처치 시 #%의 확률로 4초 동안 맹공 획득] 접두어 (장막) or 접미어 (대속자)
ii. [동결 면역] 접두어 (장막 or 크래프팅)
c. 유효옵: i>ii
i. [#%의 확률로 주문 적중 완벽회피] 접미어 (엘더 or 대속자)
ii. [#%의 확률로 공격 적중 완벽회피] 접미어 (쉐이퍼 or 대속자)
*인챈트: 이하 택1
① [최근 4초 이내 적을 처치한 경우 공격 및 시전 속도 16% 증가]
② [최근 4초 이내 피격되지 않은 경우 이동 속도 10% 증가]
③ [최근 4초 이내 주문 피해를 받은 경우 8%의 확률로 주문 적중 완벽회피]
④ [최근 4초 이내 치명타를 맞은 경우 10%의 확률로 공격 적중 완벽회피]
6. 목걸이: 레어 목걸이
1) 베이스: ①>③
① 청금석 목걸이 (지능)
② 터키석 목걸이 (지능/민첩)
③ 오닉스 목걸이 (모든 능력치)
2) 옵션
① 필수: 생명력 + 저항
② 베스트 → 이하 중 1옵으로 시작해서 a+b 2옵, a+b+c 3옵까지 업그레이드
a. [모든 물리 스킬 젬 레벨 +1] 접두어 (전쟁군주)
b. [모든 힘 스킬 젬 레벨 +1] 접두어 (사냥꾼)
c. [지속 물리 피해 배율 #%] 접미어 (엘더 or 사냥꾼)
③ 유효옵
a. 접두어
i. [비-집중 유지 스킬의 총 마나 소모 #] (크래프팅)
ii. [회피 #% 증가] (일반 or 크래프팅)
b. 접미어
i. [자부심의 점유 #% 감소] (전쟁군주)
ii. [최소 격분 충전 +1] (크래프팅)
iii. [플레이어의 공격으로 명중하는 적 하나당 획득하는 생명력 #]
iv. [지능 #]
3) 성유: 엔트로피 (적갈/호박/진홍) → 멸망의 속삭임* (금색/금색/금색)
*양쪽 반지 or 장갑 + 반지 한짝에서 2저주 챙긴 후 바르기
7. 반지: 순서대로 빌드업
1) 도둑의 고통 → 폭식 구비 후 버리고 2)로 넘어감
2) 복종의 징표 + 레어 반지
2-1) 복종의 징표: 취약성 젬 장착
2-2) 레어 반지
① 베이스: 주색 (생명력) or 쌍보석 (저항)
② 옵션
a. 필수: 생명력 + 저항
b. 베스트
i. [명중 시 적이 취약성 저주에 걸림] 접미어 (전쟁군주 or 탐광)
→ 구비 시 복종의 징표 버리고 3)으로 넘어감
ii. [공격 속도 #% 증가] 접미어
c. 유효옵
i. [비-집중 유지 스킬의 총 마나 소모 #] 접두어 (크래프팅)
ii. [피해 #% 증가] 접두어 (크래프팅)
3) 레어 반지 *2개
① 새 반지에 [희귀 또는 고유 적 명중 시 #레벨 밀렵꾼의 징표 발동] 접미어 (엘더) 달기
→ 구비 시 목걸이 성유에 멸망의 속삭임 바르고 2저주 운용
② [명중 시 #초 동안 맹공 획득]를 한쪽 반지 고정 옵션(결합)으로 챙기면 엔드템
4) (선택) 유죄의 고리 + 레어 반지
① 오라에 순수의 전령 추가 시 사용
② 옵션: [순수의 전령의 점유 #% 감소] +α
8. 허리띠: 순서대로 빌드업
1) 폭식
① 말로니의 기계장치 구비 전까지 사용
② 사용 중에는 다른 데서 게인온힛, 마무리 타격 안챙겨도 됨
2) 레어 허리띠
① 베이스: 명계의 조임쇠
② 옵션
a. 필수: 생명력 + 저항
b. 베스트
i. [생명력 #% 증가] 접두어 (사냥꾼 or 엘더)
ii. [피해 #% 증가] 접두어 (전쟁군주 or 크래프팅)
*인챈트: [힘줄 절단시킨 적이 받는 지속 피해 8% 증가]
9. 주얼
9-1. 고유 주얼: (선택) 가냘픈 꽃 or 가냘픈 꽃 모조품
9-2. 일반 주얼
1) 필수: [최대 생명력 #% 증가]
2) 베스트
① [지속 물리 피해 배율 #%] 접미어
② [지속 피해 배율 #%] 접미어
3) 유효옵
① [일반 물리 피해 #%] 접두어
② [활 사용 시 공격 속도 #% 증가] 접두어
③ [공격 속도 #% 증가] 접미어
9-3. 심연 주얼: 명계의 조임쇠 사용 시 1개 사용
1) 필수: [생명력 최대치 #] 접두어
2) 베스트
① [양손 무기 사용 시 지속 피해 #% 증가] 접두어
② [처치 시 #%의 확률로 4초 동안 맹공 획득] 접미어
③ [처치 시 #%의 확률로 4초 동안 차원 능력 획득] 접미어
3) 유효옵
① [공격 속도 #% 증가] 접미어
② [최근 4초 이내 적을 처치한 경우 피해 #% 증가] 접미어
③ [최근 4초 이내 피해를 받지 않은 경우 이동 속도 #% 증가] 접미어
9-4. 군 주얼: 최종적으로 대형 3개 + 중형 6개 사용
1) 대형: [물리 피해 12% 증가] 베이스, 8구
① 필수: 기본기의 달인 (접두) + 약점 이용 (접두) + 접미 1개
→ BUT 2옵 이하도 거쳐가는 템으로는 쓸만함
② 접미: 이하 택1
a. 분개한 공격 (접미) ← 베스트
b. 전력 배가 (접미)
② 그 외: 기본기의 달인 or 약점 이용 둘 중 하나 대신 사용
a. 전투 단련 (접두)
b. 무쇄 분쇄기 (접두)
2) 중형: [지속 물리 피해 배율 +4%] 베이스, <5구
① 필수: 피 예술가 + 나머지 1개
② 베스트: 산산조각 → 고자본
③ 유효 노드: a>b, 이하 택1
a. 지속 피해 배율 노드
i. 스치는 죽음
ii. 노출 치료 → 가성비 베스트
a. 지속 피해 노드
i. 부패 연구자
ii. 생의 흐름
iii. 끔찍한 재활
iv. 돌고 도는 망각
v. 잠재력 발산
3) (선택) 소형: [방어도 15% 증가] 베이스, 2구 + 지속되는 평정
① 1개만 있으면 되고
② 사용한다면 강철 피부를 → 피격 시 시전 보조 + 불멸의 외침으로 변경
*주얼 고정 옵션 추천
1) 타락 옵션
① 피해 #% 증가
② 타락한 피/이동 방해/힘줄 절단 면역
2) 수확 옵션
① 이동 속도 1% 증가 → 도전자 충전과의 시너지
② 10% 확률로 감전/점화/중독/동결 /냉각/기절 회피
③ 인내/격분 충전 지속 시간 10% 증가
10. 플라스크
1) 생명력: 신성한 + 부글대는 + 출혈 면역
2) 수은: 연금술사의 + 아드레날린
3) 석영: 화학자의 + 동결/저주 면역
4) 현무암: 화학자의 + 동결/저주 면역
5) 비취: 화학자의 + 반사신경 (회피)
or 은: 화학자의 + 가속 (공격 속도)
G. 빌드업
1. 성장 로드맵
1) 가성비활 3종 중 택1 + 말로니의 해질녘
2) 도둑의 고통
3) 명예의 총본산 → 투구에 열병 4링
4) 복종의 징표 + 폭식
5) 스타콘자의 머리 + 삼단 공격
4) 6링갑 → 갑옷에 열병 6링
5) 호저활 → 활로 열병 6링 옮기기
6) 21레벨 타락한 열병
7) 군 주얼 + 일반 주얼
8) 4레벨 강화 보조
9) 앗지리의 걸음
10) 말로니의 기계장치
11) 6L 완벽한 구조
12) 나머지 레어템 업그레이드
2. 레어 장비 제작법: 이하 글 참조 (톡식과 장비 제작법이 유사함)
3. 기타 크래프팅 획득처
크래프팅 | 획득처 | 상세 |
동결 면역 | 장막 해제 | 장막 장화 |
최소 격분 충전 +1 | 장막 해제 | 장막 반지/목걸이 |
비-집중 유지 스킬의 총 마나 소모 # | 장막 해제 | 엘레온의 장막 반지/목걸이 |
H. 참고
[1] [3.14] 글래디 열병토샷 스타터(빌드업포함), Youtube, 립톤브로
[2] [3.14] 결전 열병토샷 / 템 업그레이드, Youtube, 립톤브로
[3] [3.14] 빌드소개) 글래디 열병 토샷, 핵 앤 슬래시 갤러리, 병신
[4] [3.14] Corrupting Fever PoE Build, vhpg.com
[5] [3.14] Totems and new skills, PoE Forum, Mark_GGG
[6] [3.14] Corrupting Fever, PoE Wiki
[7] [3.14] Corrupted Blood, PoE Wiki
[8] [3.10] Steels 3.10 Bleed Bow Gladiator, Youtube, Zizaran