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A. 소개
▲ 빌드 가이드 & 플레이 영상, Youtube, DonTheCrown
1. 장점
1) 강함
① 3.12 강철 스킬 개편 이래로 꾸준히 검증되어 온 성능
a. 스타터로서 각종 엔드게임 컨텐츠 모두 소화 가능
b. 강철 스킬간 스왑으로 매핑/보스전 모두 1티어
② 피 석화를 이용한 로우라이프 + 무한 아드레날린 매커니즘으로 손쉽게 딜뻥
2) 단단함: 챔피언 전직 노드 + 피 석화
3) 편함: 투사체 공격을 하는 가짜 밀리 + 반자동 타게팅
4) 스타터 빌드업이 쉬움
① 필수 코어템이 없어 처음부터 강철 스킬로 연속성 있게 플레이 가능
② 특정 영향력 옵션이나 복잡한 수확 크래프팅이 요구되지 않음
③ 성장 로드맵 및 목표 장비가 명확함
2. 단점
1) 투버튼: 강철 스킬 종류 불문, 무조건 강철 스킬 + 강철의 부름 투버튼이 강제됨
→ 실제 플레이 스타일은 1.5버튼에 가깝지만, 누를 버튼이 2개이기는 함
2) 젬 스왑이 권장됨
① 최종적으로는 강철 관통 단일 스킬로 매핑 및 보스전 다 해결하나
② 초반에는 스왑을 하는게 효율이 월등히 좋음
3) 가짜 밀리라도 밀리는 밀리임
4) 반자동 타게팅이라도 어느정도는 타게팅이 요구 됨 (소환수/지뢰/토템처럼 완전 자동은 아님)
5) 모순, 구원자, 리슬라사의 감개 등 엔드게임 고유템들의 리그 초 가격이 비쌈
→ 5카짜리 호랑이검만 들고도 엔드게임까지 가능하지만, 나머지가 없으면 아쉬운건 사실
3. POB: https://pastebin.com/5zcdHrYr
4. 빌드 히스토리
1) 3.14 결전: 피 석화 젬이 신스킬로 추가됨
2) 3.15 모험
*요약: 공통 너프에서 벗어나지는 못함 + 빌드 저격 너프는 없음
① CWDT 시 마나 소모 → 폭낙/뼈 공물 젬렙 낮추면 해결
② 방어 상승 너프 → 해당 빌드에는 사실상 영향 없음
B. 매커니즘
1. 강철 스킬 공통 매커니즘
1) 요약: 강철의 부름 1차 시전 → 강철 관통/분할/파편 연사 → 강철의 부름 2차 시전 → (반복)
① 강철의 부름: 강철 스킬 젬 착용 시 자동으로 추가되는 보조 스킬
② 강철 관통/분할/파편: 각 젬에 해당하는 메인 스킬
2) 상세:
① 강철의 부름 1차 시전 → '강철 조각'(이하 '조각') 생성
② 강철 관통/분할/파편 시전 → 조각 소모 → 투사체 발사 → 1차 피해 + 적에게 꿰뚫기 디버프
③ 강철의 부름 2차 시전 → 적에게 가한 꿰뚫기 디버프 회수 + 조각 수급 → 2차 범위 피해
2. 강철 스킬 개별 정보
1) 강철 파편 (Shattering Steel): 샷건, 밸런스형
"강철 조각을 소모하며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을 지키는 강철 수호를 획득하고, 투사체를 날려 보냅니다. 투사체는 적과 충돌하거나 짧은 시간이 지난 후 분할되며, 분할된 조각들은 충돌 지점 전방에 범위 피해를 줍니다"
2) 강철 관통 (Lacning Steel): 미니건, 보스딜에 강세
"강철 조각을 소모하고 전방에 조각 무리를 생성합니다. 조각 무리에서 투사체가 차례로 발사되어, 전방 또는 가까운 적을 노립니다"
3) 강철 분할 (Splitting Steel): 수류탄, 매핑에 강세
"강철 조각 1개를 소모해 충돌 시 또는 대상 지점에서 분할되는 투사체 1개를 발사합니다. 투사체는 분할 시 한 번, 그리고 비행 후 폭발할 때 다시 한 번 범위 피해를 줍니다"
▲ 강철 스킬 3종 시연 영상, Youtube, Path of Exile
3. 무한 아드레날린 매커니즘: 아래 영상 참조
▲ 챔피언 무한 아드레날린 매커니즘 설명, Youtube, JH Shin
C. 패시브
1. 패시브 트리
2. 어센던시
1) 금속의 대가
2) 무적의 영웅
3) 강건함
4) 선수필승
3. 판테온/도적
1) 주요신: 아라칼리
2) 보조신: 샤카리
3) 도적: 올킬
D. 젬 세팅
1. 세팅 요약
1) 6L: 강철 스킬* - 꿰뚫기 - (각) 포악한 투사체 - (각) 포악함 - 피의 갈증 - 힘줄 절단
*강철 스킬은 선택 및 스왑 가능:
① 밸런스: 강철 파편
② 보스: 강철 관통
③ 매핑: 강철 분할 (힘줄 절단 대신 → 연쇄 보조)
2) 3L: 도약 강타 - 생명력 전환 - 공격 속도 증가
3) 3S: 강철 피부 / 선대의 수호자 / 피의 격노
4) 4L: 오만 보조 - 공포의 깃발 - 활력 - 정밀함
5) 4S: 자부심 / 피 석화 / 광폭 / 저격수의 징표
6) 4L: CWDT - 폭풍의 낙인(1) - 치명타 시 권능 충전 - 뼈 공물(1)
2. 세팅 설명
2-1. 약어
1) (각) = 각성한, (숫자) = 해당 레벨까지만 젬 레벨업
2) CWDT = 피격 시 시전 보조
2-2. 스킬별 세팅 설명
1) 오라 세팅: 마나 오라와 생명력 오라 상호간 스왑 금지
① 마나 오라: 피 석화. 자부심
② 생명력 오라: 공포의 깃발, 활력, 정밀함
2) CWDT 세팅: 필요 및 취향에 따라 링크할 젬 변경 가능 (예: 골렘)
① 폭풍의 낙인 + 치명타 시 권능 충전 보조: 권능 충전 소스
② 뼈 공물: 호저 대책 (시체 소모)
E. 레벨링
*액트/레벨링 과정은 이하의 DonTheCrown POB 레벨링 노트 번역으로 갈음함
▲ (참고 영상) 강철 파편 액트 밀기 풀영상, Youtube, 게이머비누
I. 기본 정보
1. 강철 스킬
1) 강철 분할을 마을 입장 후 2렙에 바로 받기.
2) 강철 파편은 머베일 만날 때 12렙에 획득 가능 → 매핑까지 계속 사용할 것.
3) 강철 관통은 그라비시우스 잡고 28레벨에 획득 가능 → 다잉썬 구하기 전까지는 사용치 말고 젬 렙업만.
2. 레벨링 무기
1) 레벨링 중 무기는 DPS 높은 고유 무기를 쓰거나 이하 무기 벤더 레시피 사용.
2) 양손검으로 레벨링하는 것을 추천. (엔드게임에서는 쌍수를 사용)
3) 무기 벤더 레시피: 매직/레어 소박한 띠 + 대장장이의 숫돌 + 베이스 무기 → 매직/레어 [물리 피해 #% 증가] 무기
II. 액트
1. 액트1
듀얼리스트로 시작해서 강철 분할 받기.
강철 분할 링크: 강철 분할 - 출혈 확률 보조 - 맹공 보조 (G-R-G)
맹공 보조 대신 힘줄 절단 보조를 대체품으로 사용해도 OK.
출혈 확률 보조는 초반에 강철 파편에 연결해서 사용 시 DPS를 많이 높여줌.
힘줄 절단 보조는 선대의 수호자에 연결해서 보스딜을 올릴 수도 있음.
주의: 선대의 '대전사'는 근접 피해만 증폭시키므로 강철 스킬에는 적용 안됨. 따라서 '수호자'를 사용할 것.
1) 로아 알 깨트리기 이후
질주 - 도약 강타 얻기 전까지 이동기로 사용.
선대의 수호자 - 링크 여유되면 힘줄 절단 연결해서 쓸 것.
전쟁 깃발 - 깃발 꽂으면 순간 폭딜 가능하므로 레벨링 중에 보스전에서 활용할 것.
강철 피부 - 소소한 보호막. 좌클릭에 두고 쿨마다 자동으로 사용하면 좋음.
2) 브루투스 킬 이후
도약 강타 - 공격 속도가 올라갈 수록 더 좋아지는 이동기.
생명력 전환 보조 - 도약 강타에 연결할 것. 이동기 사용 시 마나 이슈로부터 자유로워짐.
활력 - 도약 강타로 빠지는 체력을 보충 가능.
정밀함 - 일단 젬 렙업만 해둘 것. 오만 보조에 연결 가능해지면 사용할 것.
생명력 플라스크를 최소 대형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함.
3) 머베일의 동굴 진입 후
12렙에 강철 파편 얻기.
강철 파편 링크: 강철 파편 - 출혈 확률 보조 - 맹공 보조 (G-R-G)
이제부터는 강철 파편 원툴로 진행.
강철 파편은 영거리 사격 시 200% 증폭된 피해를 가하므로, 카이팅 하지 말고 페이스 탱킹하는게 더 좋음.
2. 액트2
공격 속도 증가 보조 - 도약 강타에 연결 (도약 강타 - 생명력 전환 - 공격 속도 증가)
피의 격노 - 공속 증가 + 처치 시 격분 충전.
순수의 전령 - 딜뻥 + 소소하게 소환수도 나옴.
포악한 투사체 보조 - 강철 파편에 연결.
강철 파편 링크: 강철 파편 - 출혈 확률 보조 - 포악한 투사체 보조* (G-R-G)
*딜이 이미 충분하다고 느낀다면 속도뽕용으로 맹공 보조로 대체 가능.
모든 도적 죽이기
3. 액트3
저격수의 징표 - 딜뻥 어마어마한 징표. 보스전에 사용.
꿰뚫기 보조 - 도서관퀘 깨면 얻을 수 있음. 강철 파편에 연결.
피 석화 - 로랖 플레이 가능하게 해줌.
오만 보조 - 활력/정밀함/전쟁 깃발에 연결하여 마나 대신 생명력을 점유.
피의 갈증 보조 - 로랖 상태에서 데미지 증폭. 무기가 아직 허접할 때 딜뻥에 큰 도움이 됨.
강철 파편 링크: 강철 파편 - 꿰뚫기 보조 - 포악한 투사체 보조 - 피의 갈증 보조 (G-G-G-R)
공포의 깃발 - 젬 렙업만. 나중에 전쟁 깃발을 이걸로 대체할 것.
강철 관통 - 젬 렙업만.
자부심 - 젬 렙업만. 마나가 남아돌거나 딜뻥이 절실하면 순수의 전령 대신 사용해도 됨.
강철 스킬은 내장된 꿰뚫기 확률이 존재하므로 꿰뚫기 확률 100% 만들기는 어렵지 않을 것.
레벨링 중 강철의 부름 속도 옵 붙은 강철의 군주 주얼을 살 수 있다면 사서 쓰는 걸 추천.
플레이가 훨씬 스무스해짐. [거래소]
4. 액트4
포악함 보조 - 딜뻥이 큼. 5링 구하면 강철 파편에 연결할 것. 단, 비-물리 피해를 못 가하게 된다는 점 주의.
1차 미궁 돌고 금속의 대가 전직 노드 찍기.
5. 액트5,6: 특이 사항 없음
6. 액트7
여기까지 다이아몬드 플라스크를 구하지 못했다면, 은갑 목걸이 퀘 보상으로 받아서 쓸 것. [퀘스트 정보]
지금부터 다가온 최후 양손검 살 수 있으면 꼭 살 것. 딜뻥 어마무시함.
홈/링크 개수는 중요하지 않으니 물리 피해 & 치명타 확률 옵션 값 높은 걸로 구매할 것.
7. 액트10
키타바 잡기 직전에 2차/3차 전직 모두 완료하고 무적의 영웅 및 강건함 전직 노드 찍기.
강건함 노드 없이는 무적의 영웅 노드는 무쓸모이므로, 2차 전직은 미뤄놨다 3차 할 때 한번에 하는게 좋음.
이제는 다가온 최후 양손검이 정말 절실하게 필요함. 물리 피해 & 치명타 확률 옵션 값 높은 걸로 구매할 것.
8. 매핑
맵 진입할 때 쯤엔 5링 세팅이 됐을 것.
강철 파편 링크: 강철 파편 - 꿰뚫기 보조 - 포악한 투사체 보조 - 피의 갈증 보조 - 포악함 보조 (3G2R)
위 세팅이 베스트. 6링 가능하다면 힘줄 절단 보조도 연결.
다만 마나 소모가 커져서 6링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음.
우주의 판금갑옷 베이스로 3R3G 홈 색 맞추기 좀 어려울 수 있음.
제작대에서 초록 홈 2개 or 초록 홈 1개 크래프팅으로 색채의 오브 100개-150개 사이 선에서 만들 수 있음.
F. 장비
*스타터로 육성 시 생명력/저항 붙은 아무 레어템이나 되는대로 쓰다가 이하 권장 장비로 업그레이드
1. 무기: 순서대로 빌드업
1) 다가온 최후 양손 검
2) 모순* + 공포의 부리 쌍수
*장막 접두어 1개 + 장막 접미어 2개로 옵션이 가변적인 한손 검. 장막 옵션이 3줄 이상 있는 것 처럼 보이는 템은, 한 접두어/접미어 안에 세부 옵션 2개가 믹스되어있는 옵이 있기 때문임.
① 접두어
a. 필수: [물리 피해 #% 증가]
b. 추가 선택: 이하 택1, i > iv
i. [공격 명중 시 #%의 확률로 적 꿰뚫음] ← 베스트
ii. [명중 시 #%의 확률로 적 실명 유발]
iii. [명중 시 #%의 확률로 적 출혈 유발]
iv. [명중 시 #%의 확률로 적 중독 유발]
② 접미어: 이하 택1, a > e
a. [공격 속도 #% 증가, 퀄리티 #%]
b. [치명타 피해 배율 #% 증가]
c. [치명타 확률 #% 증가, 퀄리티 #%]
d. [공격 속도 #% 증가]
e. [정확도 #% 증가, 퀄리티 #%]
3) 모순 + 구원자 쌍수
2. 투구: 레어 투구
1) 베이스: 이하 택1
① 왕실 기병 투구 (힘)
② 악몽의 배서닛 or 돼지 머리 배서닛 (힘/민)
③ 사자 가죽모 (민)
2) 필수: 생명력 + 저항
3) 베스트: [주변의 적이 받는 물리 피해 #% 증가] (엘더)
4) 유효옵: 방어도/회피
5) 인챈트: [강철 관통이 투사체 1개 추가 발사] 등
→ 위의 인챈트가 베스트이나, 강철 시리즈 인챈트면 대게 OK
3. 갑옷: 순서대로 빌드업
1) (선택) 타뷸라 라사
2) 6L 레어 갑옷
① 베이스: 이하 택1
a. 우주의 판금 갑옷 (힘 베이스, 모든 원소 저항)
b. 암살자의 의복 (민첩 베이스, 이동 속도)
② 옵션
a. 필수: 생명력 + 저항
→ 리그 초 직작: 천공의 심판관* 카드 6장 + 귀를 찢는 탐욕의 에센스
*대체 카드: 말쑥한 영재 (6장), 속박의 사슬 (6장)
b. 베스트
i. [공격의 치명타 확률 #%] (사냥꾼) ← 1순위
ii. [치명타 명중 시 #%의 확률로 권능 충전 획득] (십자군)
c. 유효옵
i. [자신이 처치한 적이 #%의 확률로 폭발하여, 최대 생명력의 1/10을 물리 피해로 줌] (십자군)
ii. [명중 시 #%의 확률로 격분 충전 획득] (대속자)
iii. [자신의 비-저주 오라 스킬 효과 #% 증가] (대속자)
iv. [주변의 적 실명 유발] (대속자)
v. [장착된 액티브 스킬 젬 레벨 +1] (전쟁군주)
vi. [추가 저주 1개 적용 가능] (사냥꾼)
→ 채용 시 장갑 or 반지에서 명중 시 취약성 옵션 챙기기
3) (선택) 고유 갑옷
① 베스트: 6L 이리엘의 훈육
② 후보군: 6L 페룰의 모피 or 지식의 매듭
4. 장갑: 레어 장갑
1) 베이스: 이하 택1
① 서툰 장갑 (보조 무기 피해 상승)
→ 채용 시 보조 무기 슬롯에 모순 장착
② 움켜쥔 장갑 (투사체 공격 피해)
③ 가시 장갑 (물리 플랫)
2) 옵션
① 기본: 생명력 + 저항
② 베스트
a. [공격 시 물리 피해 #~# 추가] 접두어
c. [마무리 타격] 접미어 (전쟁군주)
d. [공격 속도 #% 증가] 접미어
③ 유효옵
a. [근접 피해 #% 증가] 접두어 (전쟁군주)
b. [투사체 공격 피해 #% 증가] 접두어 (전쟁군주)
c. [투사체 피해 #% 증가] 접두어 (엘더)
d. [플레이어의 공격으로 명중하는 적 하나당 획득하는 생명력 +2] 접미어
e. [플라스크의 효과를 받는 동안 피해 #% 증가] 접두어 크래프팅
f. [흡수하는 동안 피해 #% 증가] 크래프팅
g. 정확도/방어도/회피
5. 장화: 레어 장화
1) 베이스: 두 가지 색 장화
2) 옵션
① 필수: 생명력 + 이속
② 베스트
a. [최근 4초 이내 치명타 명중 시 순풍 획득]
b. [치명타 명중 시 #% 확률로 도피 획득]
c. [처치 시 #% 확률로 맹공 획득]
③ 유효옵: 저항
6. 목걸이: 순서대로 빌드업
1) 베이스: 터키석 목걸이 (민첩 + 지능)
2) 옵션
① 필수: 생명력 + 저항
② 베스트
a. [공격 시 물리 피해 #~# 추가]
b. [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#% 증가]
③ 유효옵
a. [일반 치명타 확률 #% 증가]
b. [바-집중 유지 스킬의 총 마나 소모 #] 크래프팅
c. [정확도 #]
3) 성유: 숨통 노리기 (호박/보라/오팔) → (고자본) 참을성 (진홍/금색/금색)
7. 반지: 레어 반지 2개
1) 베이스: 강철/주색/다이아몬드/각종 저항 반지 중 택1
2) 옵션
① 필수: 생명력 + 저항
② 베스트
a. [공격 시 물리 피해 #~# 추가]
b. [비-집중 유지 스킬의 총 마나 소모 #] 크래프팅
③ 유효옵
a. [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+#%] (전쟁군주)
b. [근접 피해 #% 증가] (전쟁군주)
c. [공격 속도 #% 증가]
d. [정확도 #]
8. 허리띠: 순서대로 빌드업
1) 생명력/저항 레어 허리띠
2) 유목민 ← 거물 + 북쪽의 위대한 지도자 예언
3) 리슬라사의 감개
9. 주얼
9-1. 고유 주얼
1) 강철의 군주
① 필수: [강철의 부름 사용 속도 #% 증가]
② 베스트: [타락한 피 면역] 타락 고정 옵션
2) 희망의 실타래: 넓은 반경
3) (고자본) 감시자의 눈
: [자부심을 사용하는 동안 플레이어가 유발하는 꿰뚫기 효과가 2회 추가 적중할 동안 유지됨]
9-2. 일반 주얼
1) 필수: 생명력
2) 베스트: 각종 치명타 피해 배율
3) 유효옵
① 각종 치명타 확률
② 각종 피해 증가
③ 각종 공격 속도
④ (필요 시) 저항
9-3. 군 주얼: 사용하지 않음
10. 플라스크
1) 신성한 생명력: 조심스러운* + 출혈 면역
*낮은 생명력 상태일 때 회복 100% 증가
2) 수은: 화학자의 or 연금술사의 + 동결 면역
3) 다이아몬드: 화학자의 + 저주 면역
4) 유황 or 휘안 플라스크: 화학자의 + 점화 면역
→ 1차: 잿더미 단지로 업그레이드
→ 2차: 병에 담긴 믿음으로 업그레이드
5) 영원의 마나 플라스크: 인내의 + 중독 or 감전 면역
→ 죽어가는 해로 업그레이드 (마나 흡수 and/or 마나 소모 감소 옵션 챙기고 교체)
G. 빌드업 및 기타
1. 성장 로드맵: 리그 오픈 첫날부터 플레이 할 시, 비숙련자 기준*
*빌드 원작자 DonTheCrown의 경우 12) 감시자의 눈 구비까지 5일컷 함
┌리그 첫 주말 이틀 목표
1) 강철의 군주
2) 다가온 최후
3) 6링 갑옷
→ 제대로된 6링갑 구비하기 정 어려우면 6링 타락갑이나 타뷸라 라사 임시로 사용
4) 유목민
┌리그 오픈 1-2주차 목표
5) 리슬라사의 감개 → 유목민을 대체
5) 죽어가는 해 → 강철 관통을 메인 스킬로 사용하기 시작
6) 모순 + 공포의 부리 → 다가온 최후를 대체
└여기까지 빌드업하고 장군의 함성 챔피언으로 전환해도 좋음
a. 여기까지 빌드업한 장비를 재활용하면서
b. 이후 (리그 초에 고가인) 구원자를 구비하지 않아도 되고
c. 싸클 원버튼으로 편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게 장점
7) 구원자 → 공포의 부리를 대체
*단, 리그 극초반 구원자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비싸다면 스킵
8) 각성 젬
9) (선택) 희망의 실타래, 잿더미 단지 ← 둘 다 없어도 OK
┏다른 빌드로 갈아탈 생각이면 여기서부터는 투머치
10) 보조 젬 21렙 and/or 23퀄작
11) 병에 담긴 믿음
12) 감시자의 눈
13) 이리엘의 훈육
→ 이후 마나 점유 감소 더 챙길 수 있다면
① 순수의 전령 추가로 켜고
② 반지 한쪽 비통의 고리로 교체
2. 격노 및 격분 충전 수급 방법
1) 스왑 무기를 이하와 같이 세팅 (무기 공속 빠를수록 좋음)
① 보조 무기 슬롯에 트리거 크래프팅 된 무기 장착
→ 물의 구체 젬 장착
② 주 무기 슬롯에 3링 무기 장착
→ 사슬 갈고리 - 생명력 전환 보조 - 격분 젬 장착
2) 사슬 갈고리 및 격분을 허공에 사용
① 트리거 효과로 물의 구체가 자동으로 시전됨
② 각 스킬이 물의 구체에 명중하면서 격노 및 격분 충전이 수급됨
▲ Secret Rage Tip, Youtube, DonTheCrown
H. 참고
[1] [3.14] Strongest Bosser Got Buffed in 3.14, Youtube, DonTheCrown
[2] [3.14] Splitting Steel Build | Champion, Youtube, themehmetbozlak
[3] [3.14] Impale Lancing Steel Champion - League Start Testing, Youtube, Big Duck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