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A. 소개
B. 매커니즘
C. 패시브
D. 젬 세팅
E. 액트
F. 장비
G. 빌드업
H. 참고
A. 소개
▲ 스타터 초반 세팅 16T 매핑 및 보스전 영상, Youtube, Justin Stitt
1. 소개
1) 완더란? → 마법봉을 들고 마법봉 전용 '공격 스킬'을 사용하는 빌드를 총칭함
2) 빌드 설계
① 레이더 어센던시로 속도/생존/유틸을 챙기고
② 매핑에 4-6링 역학 폭발(KB) + 보스전에 6링 권능 착취(PS)를 사용하며
③ 무광의 연막을 중심으로 한 각종 심연 아이템(유니크 및 주얼)으로 딜을 끌어올림
3) 장단점
① 장점
a. 빠름: 이동 속도, 공격 속도, 매핑 속도 등. 플레이 전반이 빠르고 시원함
b. 초반 빌드업이 쉬움: 가성비 좋은 유니크가 많고 필수 코어템이 없음
c. 스타터 설계로도 모든 컨텐츠 소화 가능: 디펜스류* + 타임어택류** 모두 OK
*역병/의식 등, **군단/환영 등
② 단점
a. 보스딜이 약함
i. 사이러스 및 각종 엔드게임 보스는 다 처리 가능. 끔찍한 영역은 좀 어려움
ii. 단, 토템같은 무지성 보스킬러를 원하거나 9각 사일 패턴 1초컷급을 노린다면 비추천
b. 추후 초고자본 빌드업을 원할 시 본문 설계로는 한계가 있음
*단, 평균적인 유저 레벨에서는 어차피 별나라 이야기라 상관 없음
→ 인트 스택 설계로 넘어가는 것이 베스트이나, 같은 스킬만 공유하는 전혀 다른 빌드에 가까움 (CI 베이스로, 사용하는 템과 패시브 노드가 아예 달라짐). 인트 스택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Zizaran의 영상을 추천함: My favourite FLEX BUILD on HCSSF - Assassin INT Stacking Wander Build Update
2. POB: https://pastebin.com/ev4GD6P8
3. 빌드 히스토리
1) 3.13 의식: 레이더 어센던시 버프
2) 3.14 결전: 특기 사항 없음
3) 3.15 모험
*요약: 원소 상태 이상 면역 너프 + 느려짐
① 전직 노드 맹공 효과 증가 삭제 → 최종 동작 속도 10% 가량 너프
② 이동 속도 노드 일부가 원소 피해 노드로 대체 → 데미지에 유효함
③ 이제 플라스크에서 동결 제거는 꼭 챙겨야 함 or 노드에서 원소 상태 이상 회피 챙기기
B. 매커니즘
1. 역학 폭발(Kinetic Blast, KB)
"마법봉에서 투사체를 발사하여 충돌 지점 주위에 일련의 작은 폭발을 일으킵니다"
1) 마법봉 공격 스킬
2) 투사체가 적 또는 지형지물에 닿으면 폭발함
3) 폭발의 효과 범위 내에 있는 적에게 범위 피해를 가함
4) 상기 범위 피해는 서로 중복 가능 (=샷건 가능)
▲ 역학 폭발 스킬 시연 영상
2. 권능 착취(Power Siphon, PS)
"마법봉에서 투사체를 발사하여 피해를 주고 대상이 사망하거나 대상을 명중 시 권능 충전을 획득"
1) 마법봉 공격 스킬
2) 투사체로 적을 죽이거나, 희귀/고유 적을 명중시키면 권능 충전 획득
3) 권능 충전 하나당 스킬의 치명타 확률 및 피해 배율 상승 (권능 충전 자체 효과와 중복)
4) 마무리 타격 효과가 내장되어있음
▲ 권능 착취 스킬 시연 영상
3. 마법봉 투척가(Wandslinger)
"마법봉 장착 시 주문 피해에 적용되는 증가 및 감소 수치를 공격에도 적용"
1) 주요 패시브 노드
2) 주문 피해 #% 증가(increase) 옵션이 마법봉 공격 피해의 증감에도 적용
3) 주문 플랫 데미지 및 주문 피해 증폭(more damage)은 적용 안됨
4. 무기 스왑을 통해 격노/격분 충전을 획득하는 트릭
1) 스왑 무기를 이하와 같이 세팅 (한손 검/도끼/철퇴/셉터)
① 보조 무기 슬롯에 트리거 크래프팅 된 무기 장착
→ 물의 구체 젬 장착
② 주 무기 슬롯에 3링 무기 장착
→ 사슬 갈고리 - 생명력 전환 보조 - 격분 젬 장착
2) 격노/격분 충전 획득 매커니즘
① 사슬 갈고리 또는 격분을 허공에 사용
② 트리거 효과로 물의 구체가 자동으로 시전됨
③ 각 스킬이 물의 구체에 명중하면서 격노 및 격분 충전이 수급됨
▲ Secret Rage Tip, Youtube, DonTheCrown
C. 패시브
1. 패시브 트리
2. 어센던시
1) 신속한 공격
2) 석영 주입
3) 장막의 화신
4) 추적의 화신 → 딜이 부족하다 느껴질 시 2번째로 앞당겨 찍어도 OK
3. 판테온/도적
1) 주요신: 루나리스 (보스전: 솔라리스)
└기절 면역이 없어 불편하다면 염수왕 (풀닷지에 가까워서 필수는 아님)
2) 보조신: 샤카리 (보스전: 리슬라사)
3) 도적: 올킬
D. 젬 세팅
1. 메인 세팅
1) 갑옷 6L: 권능 착취 - 연발 사격 보조 - 번개 피해 추가 - 원소 집중 - WED - 영감 보조
or PS - 삼위일체 - 연발 사격 - WED - 영감
2) 무기 3L: 저격수의 징표 - 화염 질주 - 시전 속도 증가 보조
3) 방패 3L: 진노 - 얼음의 전령 - 정밀함(n)
4) 투구 4L: CWDT(1) - 불멸의 외침(3) - 얼음 골렘(3) - 공허 구체(3)
5) 장갑 4L: 역학 폭발 - GMP - WED - 영감 보조
or KB - 삼위일체 - GMP - 영감
6) 장화 4L: 피의 격노 / 바알 은총 / 바알 가속 / 광폭(n)
2. (선택) 스왑 세팅
1) 스왑 주 무기: 사슬 갈고리 - 생명력 전환 보조 - 격분
2) 스왑 보조 무기: 물의 구체
3. 세팅 설명
2-1. 약어
1) (숫자) = 해당 레벨 고정, (n) = 지능 수치가 허락하는한 최대한 레벨업
2) WED =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, GMP = 상위 다중 투사체 보조, CWDT = 피격 시 시전 보조
2-2. 메인 세팅
*각 젬 세팅 위치는 기본적으로 고정 (예: 역학 폭발 장화에 장착하면 안 됨? → 안 됨)
1) 갑옷 세팅: 5L 무광의 연막 갑옷 구비 후 → 영감 보조 제거하고 앞의 5개 사용
2) 무기 세팅: 천둥 주먹 장갑 구비 후 → 전도성을 저격수의 징표로 교체
3) 투구/장갑 세팅
① 얼음 골렘을 CWDT에 연결하지 않고 20+레벨로 직접 소환도 가능
② 젬 칸 부족 시 CWDT + 불멸의 외침을 강철 피부 단일 스킬로 대체 가능
③ 폭풍의 속박 투구 구비 후 역학 폭발을 투구로 + CWDT를 장갑으로
4) 장화 세팅: 죽음의 자취 사용 시 버프 4개 중 취향에 따라 2개 골라서 사용
2-3. 스왑 세팅: 번거로우면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함. 미사용 시 메인 세팅에서 광폭도 제외
1) 사용법은 위의 B. 매커니즘 파트 설명 참조
2) 사용 시 팁: 오라 젬을 방패 대신 장화 등에 장착해서 스왑해도 오라가 꺼지지 않게 하면 좋음
3) 각 젬 부가 설명
① 사슬 갈고리: 격노 획득용
② 격분: 격분 충전 획득용
③ 물의 구체: 사슬 갈고리 및 격분이 타격할 수 있는 타겟 제공
E. 레벨링
I. 정석 레벨링
*아이템 최대 홈 개수
1) 2홈: 1레벨 (액트1~2)
2) 3홈: 2레벨 이상 (액트1~2)
3) 4홈: 25레벨 이상 (액트 3~4)
4) 5홈: 35레벨 이상 (액트 4~5)
5) 6홈: 50레벨 이상 (액트 6~7)
1. 액트1
1) 특이 사항
① 필요 3링: 3G + 1R2G
② 전직 시험: 1-1. 수용소 하층
③ 자비로운 임무 퀘스트 수행 → 수은 플라스크 보상 수령
④ 무기: 조잡한 활(1) → 단궁(5) or 장궁(9)
2) 젬 보상/구매
퀘스트 | NPC | 젬 | 가격 |
황혼의 해안 | 상자 | 불타는 화살(1) | |
관통 보조(1) | |||
눈 앞의 적 | 타클레이 | 부식성 화살(1) | |
자비로운 임무 | 네사 | 맹공 보조(1) | |
네사(구매) | 신기루 궁수 보조(1) | 감정 주문서 | |
출혈 확률 보조(1) | |||
로아 알 깨트리기 | 타클레이 | 파편 쇠뇌(4) | |
질주(4) | |||
네사(구매) | 강철피부(4) | 감정 주문서 | |
감금된 덩치(前) | 네사 | 냉기 피해 추가 보조(8) | |
감금된 덩치(後) | 타클레이 | 점멸 화살(10) | |
네사(구매) | 정밀함 (10) | 진화의 오브 | |
사이렌의 마침곡 | 네사 | 화살 비(12) | |
네사(구매) | 공허 조작 보조(8) | 진화의 오브 | |
쇠뇌 토템 보조(8) | |||
맹독성 비(12) |
3) 젬 세팅
① 1레벨: (불타는 화살→) 부식성 화살 - 관통 보조
② 4레벨
a. 딜1: 부식성 화살 - 맹공 보조 - 신기루 궁수 보조
b. 딜2: 파편 쇠뇌 - 출혈 확률 보조
c. 이동기: 질주
c. 버프: 강철피부
③ 8레벨
a. 딜1: 부식성 화살 - 맹공 보조 - 신기루 궁수 보조
b. 딜2: 파편 쇠뇌 - 출혈 확률 보조 - 냉기 피해 추가 보조
c. 이동기: 질주
c. 버프: 강철피부
④ 10-12레벨
a. 딜1: 화살 비 - 맹공 보조 - 냉기 피해 추가 보조
b. 딜2: 맹독성 비 - 쇠뇌 토템 보조 - 공허 조작 보조
c. 이동기: 질주 - 점멸 화살
d. 버프: 강철 피부
e. 오라: 정밀함
2. 액트2
1) 특이 사항
① 전직 시험: 1-2. 죄악의 방 2층, 1-3. 지하실 1층
② 도적: 올킬
③ 거대한 백색 야수 퀘스트 수행 → 수은 플라스크 보상 수령
④ 무기: 합성궁(14)
2) 젬 보상/구매
퀘스트 | NPC | 젬 | 가격 |
검은 침략자 | 그루스트 | 원격 기폭 장치(16) | |
이이나(구매) | 얼음의 전령(16) | 변화의 오브 | |
피의 격노16) | |||
예리하고 잔인한 | 실크 | 공격 속도 증가 보조(18) | |
이이나(구매) | 포악한 투사체 보조(18) | 변화의 오브 | |
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(18) |
3) 젬 세팅
└16-18레벨
a. 딜1: 화살 비 - 맹공 보조 - 냉기 피해 추가 보조
b. 딜2: 맹독성 비 - 쇠뇌 토템 보조 - 공허 조작 보조
c. 이동기: 질주 - 점멸 화살 - 공격 속도 증가 보조
d. 버프: 강철 피부 - 피의 격노
e. 오라: 정밀함 - 얼음의 전령 - 원격 기폭 장치
3. 액트3
1) 특이 사항
① 4링 드랍 시작: 1R3G 2개 필요
② 전직 시험: 1-4. 화장터, 1-5. 지하 묘지, 1-6. 황실 정원
③ 도서관퀘
④ 무기: 뼈 활(23) or 반곡궁(18) → 왕실 활(28) + 진노의 에센스 + [공격 시 화염 피해 #-# 추가]
2) 젬 보상/구매
퀘스트 | NPC | 젬 | 가격 |
떠나 보낸 연인 | 마라모아 | 저격수의 징표(24) | |
클라리사(구매) | 진노(24) | 변화의 오브 | |
오른팔 잘라내기 | 마라모아 | (아무거나) |
3) 젬 세팅
└24-28레벨
a. 딜1: 화살 비 - 맹공 보조 - 냉기 피해 추가 보조 -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
b. 딜2: 맹독성 비 - 쇠뇌 토템 보조 - 공허 조작 보조 - 포악한 투사체 보조
c. 이동기: 질주 - 점멸 화살 - 공격 속도 증가 보조
d. 버프: 강철 피부 - 피의 격노
e. 오라: 정밀함 - 얼음의 전령 - 진노
e. 저주: 저격수의 징표
4. 액트4
1) 특이 사항
① 5링크템 드랍 시작
② 휘안석 플라스크 보상 수령
③ 무기: 왕실 활(28) or 반동궁(36) or 저격수 활(44)
2) 젬 보상/구매
퀘스트 | NPC | 젬 | 가격 |
봉인 해제 | 오연 | 얼음 골렘 소환(34) | |
영원한 악몽 | 디알라 | 상위 다중 투사체 보조(38) |
3) 젬 세팅
┗34-38레벨
a. 딜1: 화살 비 - 냉기 피해 추가 보조 -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- 공격 속도 증가 보조
b. 딜2: 맹독성 비 - 쇠뇌 토템 보조 - 공허 조작 보조 - 포악한 투사체 보조
c. 이동기: 질주 - 점멸 화살
d. 버프: 강철 피부 - 피의 격노 - 얼음 골렘 소환
e. 오라: 정밀함 - 얼음의 전령 - 진노
e. 저주: 저격수의 징표
5. 액트5
1) 특이 사항: 왕의 연회 퀘스트 수행 → 보상으로 밀렵꾼의 조준 주얼 수령
2) 젬 보상/구매: 없음
3) 젬 세팅: 동일
6. 액트6
1) 특이 사항
① 모든 젬 구매 가능 (사라진 은총 퀘스트)
② 전직 시험: 2-1. 수용소 하층
2) 젬 보상/구매: 보상 없음. 최종 젬 세팅대로 구매
3) 젬 세팅
┗65레벨까지
a. 딜1: 화살 비 - 냉기 피해 추가 - 공격 시 원소 피해 - 공격 속도 증가 - 번개 피해 추가
b. 딜2: 맹독성 비 - 쇠뇌 토템 보조 - 공허 조작 보조 - 포악한 투사체 보조
c. 이동기: 화염 질주 - 점멸 화살 - 새로운 활력 보조
d. 버프: 강철 피부 - 피의 격노 - 얼음 골렘 소환
e. 오라: 정밀함 - 얼음의 전령 - 진노
e. 저주: 신비학자의 낙인 - 신념의 파도 - 저격수의 징표
7. 액트7
① 은갑 목걸이 퀘스트 수행 → 보상으로 다이아몬드 플라스크 수령
② 전직 시험: 2-2. 지하실, 2-3. 죄악의 방 2층
③ 무기: 명문가의 활(50) + 진노/증오/분노의 에센스
8. 액트8 - 전직 시험: 3-1. 목욕탕
9. 액트9 - 전직 시험: 3-2. 터널
10.액트10
① 전직 시험: 3-3. 납골당
② 메인 퀘스트 보상으로 석영 플라스크 수령
II. 우회 레벨링
1. 맹독성 비를 이용하는 레벨링 루트
1) 장점
① 액트부터 매핑 초반까지 템포를 빠르고 강하게 가져갈 수 있음
② 화살 비와는 달리 액트마다 무기를 신경쓰며 교체하지 않아도 됨 (화살 비는 무기 교체 필수)
2) 단점: 후회의 오브를 다량 사용해 패시브를 한번 갈아엎어야 함 → 리그 초에는 금전적 부담이 큼
2. 가이드: 이하 맹독성 비 스타터 가이드 참조
└특기 사항: 액트 5에서 밀렵꾼의 조준 주얼 받아두기
III. 체제 전환
*완더로의 전환 타이밍
1) 레벨 65 전후, 3번째 전직 시험 마친 후
2) 피스카토의 기도 + 천둥 주먹 + 타뷸라 라사 (or 타락 6링갑) 까지는 갖추고 전환하면 수월함
F. 장비
*스타터로 육성 시 생명력/저항 붙은 아무 레어템이나 되는대로 쓰다가 이하 권장 장비로 업그레이드
1. 무기: 마법봉 + 방패
1-1. 마법봉: 순서대로 빌드업
1) 에센스 마법봉: 오팔 마법봉 + (귀를 찢는) 진노의 에센스
2) 피스카토의 기도
3) 레어 마법봉
① 베이스: 오팔 마법봉 (주문 피해) or 부여된 마법봉 (공속)
② 옵션
a. 필수
i. [번개 피해 #-# 증가] 접두어
ii. [주문 피해 #% 증가] 접두어
b. 베스트
i. [치명타 확률 #% 증가] 접미어
ii. [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#%] 접미어
iii. [공격 속도 #% 증가] 접미어
iv. [냉기 피해 #-# 증가] 접두어
c. 유효옵
i. 접두어
[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#% 증가]
[번개 피해의 #%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]
[이 무기로 공격 시 #%의 번개 저항 관통] (십자군)
[피해가 #%의 번개 저항 관통] (십자군)
[피해가 #%의 원소 저항 관통] (쉐이퍼/사냥꾼)
[이 무기로 공격 시 #%의 원소 저항 관통] (사냥꾼)
ii. 접미어
[번개 피해 #% 증가]
[권능 충전 하나당 피해 #% 증가] (십자군)
[진노의 오라 효과 #% 증가] (십자군)
[스킬 사용 시 #%의 확률로 장착된 주문 발동, 재사용 대기시간 8초] (크래프팅)
1-2. 방패: 순서대로 빌드업
1) 에쉬의 거울
└대체 가능: 안개 벽 (회피) or 질의 증폭기 (주문 피해)
2) 레어 방패
① 베이스: 화석 영혼 방패 (주문 피해) or 집정관의 연모양 방패 (모든 저항)
② 옵션
a. 필수
i. 생명력 + 저항
ii. [주문 피해 #% 증가] 접두어
b. 베스트
i. [장착된 젬의 점유 #% 감소] 접미어 (십자군/사냥꾼)
ii. [5%의 확률로 2배의 피해를 줌] 접미어 (크래프팅)
iii. [최대 생명력 #% 증가] 접두어 (엘더/사냥꾼)
iv. [모든 저항 최대치 #%] 접두어 (사냥꾼)
c. 유효옵
i. [번개 피해의 #%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] 접두어
ii. [번개 피해 #% 증가] 접미어
iii. [자신의 비-저주 오라 스킬 효과 #% 증가] 접미어 (대속자)
2. 투구: 순서대로 빌드업
1) 스타콘자의 머리
┌이하 구비 시 역학 폭발(KB)을 투구로 옮겨 장착
2) 폭풍의 속박 → 자율 주문서로 폭풍의 해방으로 업그레이드
└구비 시 옵션에 내장된 태풍의 선구자 소환수 소환하고 다닐 것
3) 레어 투구
*이하 필수 옵션 모두 갖춘 경우에만 교체. 옵션 타협 보느니 차차리 폭풍의 속박 쓰는게 나음
① 베이스: 사자 가죽모 (회피)
② 옵션
a. 필수:
i. 생명력 + 저항
ii. [장착된 투사체 젬 레벨 +1, 투사체가 대상을 추가 관통] 접두어 (크래프팅)
iii. [장착된 젬 스킬이 주는 원소 피해 30% 증폭] 접미어 ← 경악의 에센스
b. 베스트: 가능 시 택1
i. [권능 충전 최대치 +1] 접두어 (전쟁군주)
ii. [장착된 공격의 치명타 확률 +4%] 접미어 (엘더)
ii. [주변의 적의 번개 저항 -9%] 접미어 (십자군)
*인챈트: [권능 착취가 투사체 2개 추가 발사]
3. 갑옷: 순서대로 빌드업
1) 타뷸라 라사 or 타락 6링갑 (1R2G3B)
2) 무광의 연막 (5L + 심연 홈 1개)
4. 장갑: 순서대로 빌드업
1) 천둥 주먹 → 사용중에는 역학 폭발을 장갑에 장착
┌이하는 투구를 폭풍의 속박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한 이후 교체
2) 툼 피스트: 심연 홈 2개짜리
① 심연템은 툼 피스트와 죽음의 자취 장화 중 1개 선택하여 사용
→ 툼피스트 채택 시 장화는 앗지리의 걸음 or 레어 장화 사용
② 장착 젬: 버프 젬 4종 중 2개만 골라서 장착
→ KB는 투구에, CWDT는 장화에 장착
3) 레어 장갑
① 베이스: 움켜쥔 장갑 (투사체 공격 피해)
② 옵션
a. 필수: 생명력 + 저항
b. 베스트
i. [심연 홈 1개] 접미어 ← 공허의 화석
ii. [투사체 공격 피해 #% 증가] 접두어 (전쟁군주)
iii. [공격 속도 #% 증가] 접미어 (크래프팅 가능)
c. 유효옵
i. [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피해 #% 증가] 접두어 (크래프팅)
ii. [최근 4초 이내 치명타 명중 시 원소 피해 #% 증가] 접미어 (크래프팅)
iii. [냉각된 적 명중시 피해 #٪ 증가] 접미어 (푸후아테)
5. 장화: 순서대로 빌드업
1) 삼단 공격
2) 죽음의 자취: 심연 홈 2개짜리
① 심연템은 죽음의 자취와 툼 피스트 장갑 중 1개 선택하여 사용
→ 죽음의 자취 채택 시 장갑은 레어 장갑 사용
② 장착 젬: 버프 젬 4종 중 2개만 골라서 장착
→ KB는 투구에, CWDT는 장갑에 장착
3) (선택) 앗지리의 걸음 → 장갑을 툼 피스트 사용 시 채용
4) 레어 장화
① 베이스: 두 가지 색 장화
② 옵션
a. 필수: 생명력 + 저항 + 이동 속도
b. 베스트
i. [심연 홈 1개] 접미어 ← 공허의 화석
ii.[치명타 명중 시 #% 확률로 도피 획득] 접두어 (대속자)
iii. [100최근 4초 이내 치명타 명중 시 순풍 획득] 접미어 (사냥꾼)
6. 목걸이: : 순서대로 빌드업
1) (선택) 카루이의 돌진 ← 카루이의 수호 + 카루이의 봉기 예언으로 업그레이드 가능
2) 레어 목걸이
① 베이스: 오닉스 목걸이 (모든 능력치)
② 옵션
a. 필수
i. 생명력 + 저항
ii. [공격 시 번개 피해 #~# 추가] 접두어
b. 베스트
i. [일반 치명타 확률 #% 증가] 접미어
ii. [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#%] 접미어
iii. [공격 속도 #% 증가] 접미어 (엘더)
c. 유효옵
i. 접두어
[비-집중 유지 스킬의 마나 소모 #] 크래프팅
[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#% 증가]
[권능 충전 하나당 피해 #% 증가] (십자군)
[피해가 #%의 원소 저항 관통] (쉐이퍼/사냥꾼)
ii. 접미어
[번개 피해 #% 증가]
[진노의 점유 #% 감소] (십자군)
*성유: 빛의 매듭 (적갈/오팔/오팔)
7. 반지: 레어 반지 2개
1) 베이스: 다이아몬드 (치명타 확률) or 오팔 (원소 피해) 택1
└베스트: (고자본) [권능 충전 최대치 +1] 결합 고정 옵션 반지
2) 옵션
① 필수: 생명력 + 저항
② 베스트: [공격 시 번개 피해 #-# 추가] 접두어
③ 유효옵
a. 접두어
i. [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#% 증가]
ii. [주문 및 공격 시 번개 피해 #-# 추가]
iii. [감전된 적에게 번개 피해 #-# 추가]
iv. [권능 충전 하나당 #~#의 번개 피해]
v. [주문 피해 #% 증가]
vi. [투사체 공격 피해 #% 증가]
vii. [비-집중 유지 스킬의 마나 소모 #] 크래프팅
b. 접미어
i.[공격 속도 #% 증가]
ii. [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#%]
iii. [일반 치명타 확률 #% 증가]
*이 외에도 화염/냉기 플랫 데미지 옵션도 유효
8. 허리띠: 순서대로 빌드업
1) (선택) 어둠에 대한 경외
2) 레어 허리띠
① 베이스: 명계의 조임쇠
② 옵션
a. 필수: 생명력 + 저항
b. 베스트
i. [최대 생명력 #% 증가] 접두어 (엘더/사냥꾼)
ii. [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#% 증가] 접두어 (크래프팅 가능)
c. 유효옵
i. 접두어
[원소 피해 #% 증가] (쉐이퍼)
[번개 피해 #% 증가] (십자군)
[피해 #% 증가] 크래프팅
ii. 접미어
[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공격 속도 #% 증가] 접미어 (엘더/대속자)
[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투사체 공격 피해 #% 증가] 접미어 (엘더/대속자)
*인챈트: 이하 택1
① [맹공 상태일 때 정확도 30% 증가]
② [차원 능력 상태일 때 회피 +300]
9. 주얼
9-1. 고유 주얼
1) 밀렵꾼의 조준 → [투사체가 대상을 추가 관통] 레어 투구 or 기묘한 KB 구비 전까지 사용
2) (고자본) 감시자의 눈: [진노(and/or 정밀함)의 영향을 받는 동안~]
└베스트: [진노의 영향을 받는 동안 피해가 #%의 번개 저항 관통] 포함 2옵 이상
9-2. 일반 주얼: 사용 안 함
9-3. 심연 주얼 [거래소]
1) 필수
① [생명력 최대치 #] 접두어
② [마법봉 공격 시 번개 피해 #~# 추가] 접두어
and/or [공격 시 번개 피해 #-# 추가] 접미어
2) 베스트
① [공격 속도 #% 증가] 접미어
② [최근 4초 이내 치명타 명중 시 공격 속도 #% 증가] 접미어
③ [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#%] 접미어
④ [일반 치명타 확률 #% 증가] 접미어
3) 유효옵
① [마법봉 공격 시 화염/냉기 피해 #~# 추가] 접두어
② [공격 시 화염/냉기 피해 #-# 추가] 접미어
③ [최근 4초 이내 적을 처치한 경우 치명타 피해 배율 #%] 접미어
9-4. 군 주얼: 대형 1개 + 나머지 선택
1) 대형: [마법봉 공격으로 주는 적중 및 상태 이상 피해 12% 증가] 베이스, 8구
└3패시브: 전투 장려 + 무예 기량 + 우발적 연속 공격
2) (선택) 중형: [투사체 피해 10% 증가] 베이스, <5구
└2패시브: 눈에는 눈 + 연발
3) (선택) 소형: 사용한다면 이하 각 1개씩
① [방어도 12% 증가] 베이스, 2구 → 패시브 노드: 지속되는 평정
└불멸의 외침과 세트로 사용. 강철 피부를 사용한다면 채용 안함
② [최대 생명력 4% 증가] 베이스, 2구 → 패시브 노드: 원기
10. 플라스크
1) 생명력: 신성한 + 부글대는 + 출혈 면역
2) 수은: 연금술사의 + 아드레날린
→ 보스전용 스왑: 빙타의 그릇 + [~공격 시 번개 피해 #-# 추가] 옵션
3) 다이아몬드: 화학자의 + 저주 면역
4) 이하 플라스크 중 택2
① 매직 플라스크: a>c
*플라스크 접미어: 가속 (공속) or 반사신경 (회피) 택1
a. 석영: 화학자의
b. 비취: 화학자의
c. 마나: 영원한 + 인내의 ← 마나 흡수 노드 찍기 전까지 사용
② 고유 플라스크: a>e
a. 죽어가는 해
b. 병에 담긴 믿음
c. 앗지리의 약속
d. 지혜의 참나무 → 번개 저항이 가장 높아야
e. 잿더미 단지 + [~치명타 확률 #% 증가] 옵션
G. 빌드업
*성장 로드맵
┌화살비로 매핑 진입하면서 아래 장비 구비 + 완더 젬 렙업 시작
1) 피스카토의 기도 or 오팔 마법봉* + 진노의 에센스 [poe.ninja]
*액트10 NPC 라니가 진화의 오브 3개에 판매
2) 천둥 주먹
3) 타뷸라 라사 or 타락 6링갑 (1R2G3B) [거래소]
└여기까지 구비하면 완더로 체제 변환
┌이하부터 주얼 슬롯 및 심연 홈 추가시마다 심연 주얼* 추가로 사서 박기 [거래소]
*심연 주얼 번개 플랫이 딜 상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최우선으로 챙길 것
4) 에쉬의 거울
5) 스타콘자의 머리 & 죽음의 자취 (심연 홈 1개짜리라도)
6) 5L 무광의 연막 (심연 홈 1개짜리)
7) 레어 명계의 조임쇠 [거래소]
8) 폭풍의 속박
→ 구비 후 장갑을 레어 장갑 or 툼 피스트로 교체
*툼 피스트 채용 시 장화는 레어 장화 or 앗지리의 걸음으로 교체
9) 레어 장신구 업그레이드 (목걸이/반지)
10) 앗지리의 약속 (or 지혜의 참나무)
11) 죽어가는 해
12) 레어 무기 업그레이드 (마법봉/방패) [마법봉] [방패]
14) 투구 업그레이드: 이하 택1
① 폭풍의 해방으로 업그레이드 + 인챈트
② 레어 투구 + 인챈트 → 구비 시 밀렵꾼의 조준 주얼을 레어 심연 주얼로 교체
15) 빙타의 그릇
16) 감시자의 눈 [거래소]
17) 병에 담긴 믿음
2. 원소 상태 이상 회피: 전직 노드에서 50%, 패시브 및 장비에서 50%
H. 참고
[1] [3.14] Raider Kinetic Blast/Power Siphon League Starter, PoE Forum, Atohs
[2] [3.13] Kinetic Blast / Power Siphon Leveling Guide, Youtube, Justin Stitt
[3] [3.13] KB/PS Raider, T16 138% quantity with 4k hp + ELDER GUARDIAN, Youtube, Justin Stitt
[4] [3.13] How to do T16 juiced maps with 4k life. KB/PS Raider, Youtube, Justin Stitt
[5] [3.12] 플백 스타터로 한 레이더 권능착취 빌드 소개, FMKorea, 타바코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