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A. 소개
▲ 빌드 시연 및 가이드 영상, Youtube, Tripolar Bear
1. 소개
*스트리머 Tripolar Bear의 COC 빌드 다단계 설계 중, 50엑 예산 세팅을 번역 및 정리함
1) 빠르고 편하고 시원한 빌드의 대명사
2) 패스파인더 + 마나 베이스 조합으로, 중자본 COC로도 딜/생존/속도 모두 챙김
2. 설계
1) 프볼노바(서리 구체 + 얼음 폭발) COC* 베이스 + 여기에 3번째 스킬로 얼음 창을 추가함
*치명타 시 시전 보조
2) 코스프리 쌍수 + 재감 14% + 공속 15.14 설계
① 코스프리 양손에서 → 서리 구체와 얼음 폭발이 번갈아 나감
② 갑옷 COC 6L에서 → 얼음 폭발과 얼음 창이 번갈아 나감
3) MOM 마나 베이스 + 인디곤 활용
4) 패스파인더 베이스
① 마나 플라스크로 MOM 활용을 가능케하며
② 각종 유틸 및 방어 기제를 기타 플라스크로 충당 가능
3. POB: https://pastebin.com/DAJgV66E
→ 5-10엑 저자본 설계부터 150엑 초고자본 설계까지 상세한 가이드 모두 포함
4. 주의 사항: 일반적인 빌드와 달리 COC는 정상 작동을 위한 필수 조건이 많음. 소개되는 대부분의 옵션은 대체 및 타협이 불가능함을 미리 알림
1) 예1: 코스프리 공속 13%는 안되나요? → 안 됨
2) 예2: 몽환적인 회오리바람 대신 상급 바알 회오리바람은 안되나요? → 안 됨
3) 예3: 지혜의 참나무 대신 앗지리의 약속 쓰면 안되나요? → 안 됨
5. COC 용어
1) 재감: 재사용 대기 시간 회복 속도 증가 = Cooldown recovery rate = CDR
2) 공속: 공격 속도 = Attack per second = APS
B. 매커니즘
1. 코스프리 프볼노바 COC 빌드 기초 상식: 이하 흐켱님 블로그 글 참조
2. 인디곤 메커니즘: ① 마나 베이스로 생존력 UP + ② 마나를 많이 사용할수록 딜 UP
→ 비전의 망토와, 소용돌이 + 대마법사 보조 2가지 스킬로 마나를 상시 대량 사용 → 상시 딜뻥
C. 패시브
1. 패시브 트리
2. 어센던시
1) 자연의 아드레날린
2) 일류 의사
3) 자연의 은혜
4) 일류 연금술사
3. 판테온/도적
1) 주요신: 루나리스 (보스전 시 솔라리스)
2) 보조신: 샤카리
3) 도적: 알리라 살리기
D. 젬 세팅
1. 세팅 요약
1) 갑옷 6L: 얼음 폭발 - 얼음 창 - (각) 원소 집중 - 영감 보조 - (상) COC* - (몽) 회오리바람
*정확히 20퀄리티 고정
2) 무기(1) 3L: (기) 서리 구체 - GMP - 마무리 타격
3) 무기(2) 3L: 얼음 폭발 - 원소 집중 - 체온 저하
4) 장갑 4L: 소용돌이 - 대마법사 보조 - 비전 쇄도 - 사무치는 한기
5) 4L: 비전 망토 - 서리 점멸 - 바알 RF - 새로운 활력
6) 4L: 명상 - 정밀함 - 얼음의 전령 - 피의 격노
7) 반지: 열광
2. 세팅 설명
2-1. 약어
1) (각) = 각성한, (상) = 상이한, (몽) = 몽환적인
2) COC = 치명타 시 시전 보조, RF = 정의의 화염
2-2. 주의 사항
1) 버프
*공통: 한방 데미지 크게 들어올 것으로 예상될 시 주의해서 사용 (마나 고갈 주의)
① 비전 망토: 인디곤 데미지 버프용, 마나 충분할 때 시전해야 효율 UP
② 정의의 화염: 일반 스킬 + 바알 스킬 모두 사용
③ 소용돌이: 인디곤 데미지 버프용, 좌클릭으로 사용
2) 오라: 얼음의 전령은 매핑 시에만 ON, 보스전 시에는 OFF
3) 대체 퀄리티 젬
① 필수: 상이한 COC, 몽환적인 회오리바람, 기묘한 서리구체
② 선택: 나머지는 대체 퀄리티 아니어도 무방. 예시로 아래 poe.ninja 스냅샷 참조
E. 레벨링
*레벨링: COC로는 레벨링이 불가함. 톡식 or 부식성 화살 등 활 스킬을 사용할 것
F. 장비
1. 무기: 코스프리의 장난 쌍수 [거래소]
1) 조건
① 각각 공격 속도 옵션 수치 14% 고정
② 코스프리 한 쪽에 [총 200마나 소모 시 격분 충전 획득] 타락 고정 옵션 [거래소]
2) 베스트: [퀄리티 2%당 정확도 or 원소 피해 or 효과 범위 #%] 인챈트
2. 투구: 인디곤
1) 주문 피해 증가 수치 최소 24%
2) 인챈트: [얼음 폭발 피해 #% 증가] 등 → [거래소] 참조
3. 갑옷: 저항의 망토 [거래소]
*인챈트: [퀄리티 2%당 최대 마나 #]
4. 장갑: 칼리사의 은총
└조건: [공격의 치명타 확률 #%] 타락 고정 옵션 [거래소]
5. 장화: 오메이오칸
*인챈트: [최근 4초 이내 주문을 시전한 경우 마나 재생 속도 70% 증가] 등 → [거래소] 참조
6. 목걸이: 대혼란 [거래소]
1) 성유: 검의 대가 (투명/갈색/은색)
2) 기폭제: 격동의 기폭제 (원소 피해)
7. 반지: 에센스 웜 + 레어 반지*
1) 조건: 암징 반지 [거래소]
① [희귀 또는 고유 적 명중 시 #레벨 암살자의 징표 발동]
② 생명력/마나
③ 지능
2) 제외: 저항 옵션이 없어야 함
→ 있다 하더라도 [모든 저항 #%] or [화염 및 번개 저항 (10-12)%] 옵션만 가능. 나머지 이상한 저항이 들어가면 (예: 냉기 저항 +30%) 추후 저항 값 통일이 매우 힘들어지므로 주의
3) 베스트: 주색/오팔/다이아몬드/분광 반지 베이스
4) 기폭제: 풍요의 기폭제 (생명력 및 마나) or 본질의 기폭제 (능력치)
8. 허리띠: 레어 명계의 조임쇠 + 심연 주얼
*조건: 총 재감 14%
1) 허리띠 [거래소]
① [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속도 12% 증가] 접미어 크래프팅
a. 접미어가 한 자리 비어있어야 함
b. 만약 십자군 or 장막 접미어로 허리띠에서 한번에 14%를 챙긴다면 심연 주얼에서는 재감을 챙길 필요가 없음. 단, 총 14%를 초과하면 안됨
② 생명력 and/or 마나
③ 화염 저항: 약 40~46% 사이 & 나머지 저항은 없어야 함
④ 기폭제: 풍요의 기폭제 (생명력 및 마나) or 분광의 기폭제 (저항)
⑤ 인챈트: [비전 쇄도 상태에서 효과 범위 15% 증가]
2) 심연 주얼 [거래소]
① [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속도 2% 증가]
② [처치 시 #%의 확률로 4초 동안 차원 능력 획득]
③ 생명력
9. 주얼
9-1. 고유 주얼
1) 정복자의 능력
2) 초월한 정신
3) 감시자의 눈: [명상의 영향을 받는 동안 받는 피해의 10%를 생명력 대신 마나 소모] [거래소]
9-2. 레어 주얼: 총 7개 사용
1) 필수
① [검 사용 시 공격 속도 #% 증가] and/or [공격 속도 #% 증가] [거래소]
→ 총 합 27%까지만 (27에 최대한 근접하면 좋되, 넘지는 말 것)
② 지능 → 최종 지능 257이상 될 만큼만
*보통 주얼 2개에서 챙겨야 함
**단, 반지에서 많이 챙겼다면 필요 없을 수도 있음
③ 화염 및 번개 저항 +(10-12)% → 원소 저항 합계 통일에 필요한 만큼만
2) 공통
① 생명력 and/or 마나
② 각종* 치명타 피해 배율 or 각종 피해 증가 or 원소 관통 [거래소]
*일반/주문/냉기/원소 스킬/쌍수 사용 시
9-3. 군 주얼
1) 대형: 이하 각 1개씩, 총 2개 사용
① [냉기 피해 12% 증가] 베이스, 8구 [거래소]
a. 구성: 폭발-동결 + 나머지 아무거나 2개
b. 조건: 군 주얼 장착 시 폭발 동결이 안쪽에* 위치해야 함 (POB로 미리 확인 필요)
*바깥쪽에 있는 패시브 1개는 노드 절약용으로, 실제로는 안찍을 것
② [쌍수 사용 시 공격 피해 12% 증가] 베이스, 8구 [거래소]
a. 구성: 무예 기량 + 전투 기세 + 나머지 1개 (신랄할 말재간 or 빠르고 치명적)
b. 조건: 군 주얼 장착 시 무예 기량 & 전투 기세가 안쪽에* 위치해야 함
*나머지 1개는 노드 절약용으로, 실제로는 안찍을 것
2) 중형: [플라스크 효과 지속시간 6% 증가] 베이스, <5구, 총 4개 사용
① 3개: 응축된 완벽 + 흐르는 영감 [거래소]
② 1개: 응축된 완벽 + 약을 탄 물약 [거래소]
10. 플라스크
*출혈/원소 상태 이상 면역 챙길 필요 없음
1) 영원의 마나: 28% 퀄리티 + 인내의 + 수호 (저주 면역) [거래소]
2) 현무암: 화학자의* + 기절 회피 크래프팅** [거래소]
*옵션 수치 23% 이상
**[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50%의 확률로 기절 회피]
3) 수은: 연금술사 + 치명타 크래프팅* [거래소]
*[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치명타 확률 #% 증가]
4) 병에 담긴 믿음
5) 지혜의 참나무
G. 비고
1. 저항 세팅
1) 화/냉/번 저항을 동일하게 맞출 것
└이유: 지혜의 참나무 효과를 최대한 받기 위함
→ 동일하게 맞출 수 없다면, 적어도 냉기 저항이 제일 높기는 해야 함
2) 저항 계산: 이하 표에 실제 본인 템 옵션을 대입하여 계산할 것
2. Tripolar Bear의 FAQ 번역
1) 데미지가 안나와요:
① 인디곤 주문 피해 옵션을 높은 걸로 사라
② 소용돌이 및 비전 망토로 인디곤 딜뻥해라
③ RF 및 바알 RF 사용해라
④ 치명타 확률 및 정확도 100% 맞췄는지 확인해라
⑤ 플라스크 접두 접미 퀄 똑같이 따라했는지 확인해라
2) COC가 안터져요:
① 치명타 확률 및 정확도 100% 맞췄는지 확인해라
→ 각 최소 95% 이상은 나와야 함
② 확고한 기술 붙은 코스프리 절대 사지 마라 (속칭 '마검')
③ 코스프리에 박은 젬 다 서로 링크 했는지 확인해라
④ 플라스크 접두 접미 퀄 똑같이 따라했는지 확인해라
3) 왜 불가지론자 안씀?
→ 생존 & 딜 양면에서 생명력 회복보다 마나 유지력이 더 중요한 빌드임. 불가지론자로 마나 빨아먹는 건 딜은 물론 생존에도 방해됨
4) 다 맞추면 뭘 더 업그레이드해야됨?
→ 고자본 POB 참고하고, 여기저기서 치명타 피해 배율 최대한 더 챙겨라
5) 얼창 COC로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데 언제쯤 넘어갈만함?
→ 여윳돈 2미러쯤 생기면 얼창 COC로 바꿀만함. 그정도 투자 없으면 프볼노바가 더 쎔
6) 기절 면역 어디서 챙김?
→ 플라스크 크래프팅에서 92% + 몽환적인 회오리바람 젬에서 8%
7) 정확도 어디서 챙김?
→ 초월한 정신 주얼 + 정밀함 젬 합치면 99%, 나머지는 아무 레어 장비에서나 보충
8) 치명타 확률 어디서 챙김?
→ 플라스크, 신성화 지대, 영감 보조 및 정밀함 젬, 패시브 트리, 권능 충전, 코스프리
9) 자꾸 죽어요:
① 플라스크 상시 유지해라
② 한방 데미지 큰 거 맞기 직전에는 소용돌이랑 비전 망토 쓰지 마라
③ 플라스크 저주 면역 꼭 챙겨라
④ 원소 저항 최대치 감소 및 원소 약화 저주 맵 모드는 원래 위험하다
⑤ 가만히 서있지 말고 계속 움직여라
⑥ 플라스크 접두 접미 퀄 똑같이 따라했는지 확인해라
⑦ 마나 회복 중형 군 주얼 다 똑같이 따라했는지 확인해라
⑧ 보스전에서는 얼음의 전령 꺼라
3. 장비 세팅
1) 타락 코스프리 공속: 기본옵 공격 속도 + 타락 고정옵 공격 속도 합쳐서 14%여도 OK
2) 쌍수 대형 군 주얼: 비인기 옵션이라 매물 자체가 잘 없음
① 무예 기량 + 전투 기세 2옵 싼 매물 구해서 (아깝지만) 노드 2개를 더 쓰던지
② 직작해서 구하기 → 직작 시 수확 속도 제련(카오스 오브)으로 돌리면 확률이 올라감
3) 플라스크 크래프팅
① 카타리나 보스 드랍 잿더미 단지 플라스크의 장막을 직접 해제하여 획득 [거래소]
→ 총 6종 존재하며, 그 중 2개가 필요함
②그 외에는 다른 유저에게 수수료 내고 대행을 부탁하거나 or 완제품 구매
H. 참고
[1] [3.14] Cast on Crit Indigon Ice Nova Ice Spear BUILD AND GUIDE, Youtube, Tripolar Bea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