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A. 소개
1. 수호자 기동 기본 메커니즘: 이하 영상 참조
▲ 수호자 기동 메커니즘 소개 영상, Youtube, PoEasy
2. 수호자 기동 기본 저항
1) 원소 저항: 각 40%
2) 카오스 저항: 20%
→ 각 저항 상한선은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75%이므로, 최대한 근접하게 올리면 베스트
B. 기본 세트
1. 저가형
1) 무기: 죽어가는 숨결
2) 갑옷: 앰부의 돌진
3) 투구: 음흉한 시선
4) 장갑: 남행
5) 장화: 빅타리오의 비상
2. 고가형
1) 무기: 실세
2) 갑옷: 그루스컬의 가죽
3) 투구: 폭군의 왕관
→ 소환수 데미지 타입에 따라 가변적
4) 장갑: 고위 템플러의 손
→ 고정 옵션 [명중 시 적이 OOO 저주에 걸림] 필수
5) 장화: 바람의 비명
C. 부위별 장비
I. 무기
1. 죽어가는 숨결
1) 비용: 저자본
2) 핵심 옵션: 주변 동료들이 주는 피해 18% 증가
3) 특기 사항: 실세 구비 전까지 사용하는 기본 무기
2. 실세
1) 비용: 고자본
2) 핵심 옵션:
① 주변 동료들에게 마무리 타격 보조 효과 적용
② 주변 동료들의 치명타 피해 배율 +50%
③ 주변 동료들이 방어 상승 보조 효과 획득
3) 특기 사항: 딜/생존 양면에서 완벽한 수호자 기동 엔드 무기
3. 죄악을 먹는 자의 흔적 셉터 + 나병 환자의 자선 방패
1) 비용: 고자본
2) 핵심 옵션:
① 셉터: 적이 주변 동료들 대신 플레이어에게 원소 상태 이상 유발
② 방패: 공유된 고통*
*모든 피해가 플레이어에게 적용 중인 원소 상태 이상을 유발함
3) 특기 사항: 수호자 기동 주변에 있다는 조건 하에,
① 플레이어 및 타 소환수는 원소 상태 이상에 면역
② 수호자 기동이 받는 원소 상태 이상이 몹에게 반사됨
→ 실세를 대체할 수는 없지만, 상태 이상 면역/반사 효과가 꼭 필요할 시 고려
II. 갑옷
1. 앰부의 돌진
1) 비용: 저자본
2) 핵심 옵션:
① 치명타 피격 시 인내 충전 획득
② 주변의 파티원과 인내 충전 공유
③ 최근 4초 이내 피격된 경우 1초마다 생명력의 2% 재생
3) 특기 사항: 그루스컬의 가죽 구비 전까지 사용하는 기본 갑옷
2. 도플갱어 위장
1) 비용: 중자본
2) 핵심 옵션:
① 제정신 상태일 때 받는 물리 및 카오스 피해 (15-25)% 감폭
② 제정신 상태일 때 피격 시 1초에 걸쳐 생명력의 10% 재생
3) 특기 사항:
① 수호자 기동은 액티브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, 항상 '제정신 상태'
② 따라서, 상시 물피감/카피감 + 생명력 대량 재생 가능
→ 단, '피격 시' 조건부 재생이므로 그루스컬에 비해 안정성은 다소 떨어짐
③ 그루스컬보다 시세가 압도적으로 저렴할 경우 사용 고려
3. 그루스컬의 가죽
1) 비용: 중자본
2) 핵심 옵션: 1초마다 생명력의 5% 재생
3) 특기 사항:
① 수호자 기동 대표 엔드 갑옷 중 하나
② 상시 생명력 재생으로 조건 없이 생존력을 보장해줌
→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어지간하면 채용할 것
4. 덧없는 자의 의복
1) 비용: 고자본
2) 핵심 옵션:
① 최대 신성 충전 도달 시 10초 동안 신성* 획득
*받은 원소 피해 감폭, 저주에 면역
② 주변 동료들의 동작 속도가 기본 수치 밑으로 내려가지 않음
③ 주변의 적이 치명타를 가할 수 없음
3) 특기 사항:
① 수호자 기동 대표 엔드 갑옷 중 하나
② 그루스컬과 다르게 플레이어 본체와 다른 소환수들의 생존에도 도움을 줌
→ 단, 생명력 및 생명력 재생 옵션이 전무하므로 수호자 기동 자체의 생존력은 떨어짐
③ 갑옷 외적 수단*으로 수호자 기동의 생존력을 올릴 수 있다면 채용
*수호자 기동 다른 부위 장비, 플레이어 본체 장비, 보조 젬, 패시브 노드 등
5. 레어 갑옷
1) 비용: 가변적
2) 핵심 옵션:
*본인 필요에 따라 옵션 취사 선택
① 베이스: 우주의 판금 갑옷
② 방어 옵션
a. 생명력 #, 최대 생명력 #%, 1초마다 생명력의 #% 재생
b. 최대 생명력의 #%를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로 추가 획득
c. 받는 물리 피해 #% 감소
d. 카오스 저항 +#%
③ 유틸성 옵션
: 주변의 적 실명 유발, 추가 저주 1개 적용 가능, 정지 상태일 때 주변에 신성화 지대 생성
3) 특기 사항: 특수한 시너지를 노릴 시 채용. 이하는 그 예시
① 최대 생명력의 #%를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로 추가 획득
→ 꿰맨 악마의 가면과의 시너지
② 추가 저주 1개 적용 가능
→ 바람의 비명과 병행하여 수호자 기동 단독으로 3저주 적용 가능
III. 투구
1. 음흉한 시선
1) 비용: 저자본
2) 핵심 옵션: 주변 동료들이 주는 피해 10% 증가
3) 특기 사항: 저항깎 투구 구비 전까지 사용하는 기본 투구
2. 적의의 눈
1) 비용: 중자본
2) 핵심 옵션:
① 명중 시 25%의 확률로 냉기/화염 노출 유발
② 주변의 적들의 화염 및 냉기 저항 50% 증가
3) 특기 사항:
① 냉기/화염 소환수 빌드에서, 다른 노출 소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채용 가능
② 주변 적 저항 증가 옵션은 패널티가 아님
∵ 냉기/화염 노출 → 적 저항이 마이너스로 → 마이너스 저항값이 50% 증가함 → PROFIT
3. 폭군의 왕관
1) 비용: 고자본
2) 핵심 옵션:
① 주변의 적의 모든 저항 -10%
② 주변 동료들이 주는 화염/냉기/번개/카오스 피해 #-# 추가
3) 특기 사항:
① 원소/카오스 데미지 기반 소환수의 딜 상승을 위한 대표 엔드 투구
② 원소 균형(EE) 사용 시 홈 색깔에 주의
→ 본체에도 홈 색에 따른 추가 데미지가 붙으므로, 잘못된 원소로 EE를 유발할 위험 있음
4. 꿰맨 악마의 가면
1) 비용: 고자본
2) 핵심 옵션: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500당 1초마다 생명력의 1% 재생
3) 특기 사항: 에너지 보호막이 충분할 시 생명력 대량 재생 가능. 이하는 그 방법
① 레어 갑옷에서 [최대 생명력의 #%를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로 추가 획득] 옵션을 확보하거나
② 패시브 트리에서 무덤의 목적'* 노드를 채용
*소환수가 최대 생명력의 10%를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로 추가 획득
5. 레어 투구
1) 비용: 고자본
2) 핵심 옵션:
① 주변의 적이 받는 물리 피해 9% 증가
② 1초마다 생명력의 #% 재생
③ 카오스 저항
3) 특기 사항:
① 물리 데미지 기반 소환수의 딜 상승을 위한 대표 엔드 투구
② 추가로 생명력 재생 및 카오스 저항까지 함께 챙긴다면 베스트
IV. 장갑
1. 남행
1) 비용: 저자본
2) 핵심 옵션: 최대 생명력 (12-16)% 증가
3) 특기 사항: 저주 장갑 구비 전까지 사용하는 기본 장갑
2. 고위 템플러의 손
1) 비용: 고자본
2) 핵심 옵션:
① 타락 고정 옵션: [명중 시 적이 OOO* 저주에 걸림]
② 최대 생명력 (7-12)% 증가
3) 특기 사항:
① 저주를 아예 걸 필요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어지간하면 채용할 것
② 저주는 본인 빌드에 맞는 것으로 선택
③ 2저주를 걸려면 바람의 비명(or 추가 저주 레어 갑옷)과 병행
V. 장화
1. 빅타리오의 비상
1) 비용: 저자본
2) 핵심 옵션: 주변 동료들의 이동 속도 10% 증가
3) 특기 사항: 바람의 비명 구비 전까지 사용하는 기본 장화
2. 무지갯빛 발걸음
1) 비용: 저자본
2) 핵심 옵션:
① (4-5)% 확률로 주문 피해를 막아냄
② 모든 원소 저항 +20%
3) 특기 사항: 저렴하게 수호자 기동 생존력 보충 원할 시 채용
3. 바람의 비명
1) 비용: 중자본
2) 핵심 옵션:
① 추가 저주 1개 적용 가능
② 모든 원소 저항 +(10-15)%
3) 특기 사항:
① 2저주 세팅에 필수 (저주 장갑과 병행)
② 저주를 아예 걸 필요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어지간하면 채용할 것
D. 그 외
1. 수호자 기동 베스트 젬 세팅
: 수호자 기동 - 소환수 생명력 보조 - 강화 보조 - 육탄 방어 보조
→ 앞에 있는 젬일수록 더 중요함
2. 추천 대체 퀄리티 젬
1) 기묘한
① 소환수 생명력 보조
② 육탄 방어 보조
2) 상이한
① 수호자 기동
② 원소의 군단 보조
3. 수호자 기동과 추가 저주
1) '추가 저주 1개 적용 가능' 옵션의 메커니즘
① 해당 옵션을 갖고 있는 객체가, 이미 저주가 부여된 대상에게 추가 저주를 적용할 수 있게 해줌
② 따라서, 추가 저주 옵션이 플레이어에게는 없고 수호자 기동에게는 있는 상황에서:
a. 플레이어가 먼저 저주를 건 대상에 수호자 기동이 2번째 저주를 걸면 저주 2개 걸림
b. 수호자 기동이 먼저 저주를 건 대상에 플레이어가 2번째 저주를 걸면 앞의 저주가 지워짐
2) 예시
① 플레이어가 먼저 암징* → 수호자 기동이 나중에 취약성 → 암징 + 취약성 동시에 걸림
*암살자의 징표
② 수호자 기동이 먼저 취약성 → 플레이어가 나중에 암징 → 암징이 취약성을 덮어 씀
E. 참고
[1] [3.13] 3 INSANE ANIMATE GUARDIAN setups you NEED to KNOW, Youtube, therealjameshumphrey
[2] [3.12] Animate Guardian Guide | How-To Guide, Youtube, Kay Gaming
[3] [3.12] 기동이한테 추가 저주 신발 주면 2저주 걸리는거 버그야 아님 정상이야, 핵 앤 슬래시 갤러리
[4] [3.11] 수호자 기동을 이용한 3저주걸기, 핵 앤 슬래시 갤러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