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. 소개
▲ [3.13] 빨맵 매핑 영상, Youtube, D KIM
1. 소개
1) 강력한 보스딜: 모든 주문 토템 중 보스딜 압도적 1위
2) 편한 플레이: 토템 종특 (자동 타게팅 + 설치형 스킬)
3) 수월한 빌드업 : 키카자루 → 비리디의 장막 → 겁쟁이의 유물 빌드업 루트가 확립됨
4) 저주 면역
2. POB
1) 스타터: https://pastebin.com/1gFphagN
= 영혼의 외투 + 키카자루
2) 엔드게임: https://pastebin.com/wqpYi41F
= 영혼의 외투 + 비리디의 장막 + 겁쟁이의 유물 + 에센스 웜
3. 빌드 히스토리
1) 3.12 강탈: 저주 매커니즘 관련 변경
→ 쌍키카자루 세팅으로는 맵 저주를 완전히 무시는 불가능해짐
2) 3.13 의식
① 하이로펀트 개편: 토템을 한번에 한개씩만 소환 가능해짐
② 비리디의 장막 아이템 추가 → 주문 토템 빌드의 새로운 엔드게임 코어템
3) 3.14 결전: 변경점 없음
4) 3.15 탐험
① 폭풍 점사 젬 직접 버프: 범위 증가로 매핑 능력이 보강됨
② 유굴 판테온 개편: 패시브 노드 없이 저주 면역 가능
③ 일부 젬 사용 불가능해짐
a. 칼날 폭격: 낙담 디버프 삭제
b.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: 토템에 적용 안되게 패치
B. 매커니즘
1. 폭풍 점사 스킬 구조
1) 스킬 태그: 물리/번개/주문/집중 유지/지속시간/효과 범위
2) 물리 to 번개 컨버트 딜
3) 집중 유지 중 주기적으로 '오브'를 생성
① 오브 개수는 누적 가능
② 새로운 오브가 생성되는 속도는 플레이어의 시전 속도 수치에 비례해서 빨라짐
4) 각 오브는 일정 시간 간격으로 범위 피해를 가함
: 생성 후 먼저 1차 범위 피해를 가하고,
→ 0.4초 간격으로 각 오브가 근처로 점프
→ 점프 후 다시 2차 범위 피해를 가함 → (반복)
→ 지속시간* 종료 시** 오브가 폭발하여 범위 피해를 입히고 소멸
*오브 1개당: 기본 지속시간 1.2초 (= 점프 횟수 3회)
**단, 지속시간 종료 전이라도, 집중이 중단 됐을 시에는 즉각 오브 폭발
5) 서로 다른 오브는 한 대상에게 서로 중첩해서 딜을 가할 수 있음
= 오브가 많으면 많을 수록 중첩해서 딜량 상승 (샷건 가능)
2. 토템 활용
1) 영혼의 외투의 [장착된 젬에 20레벨 주문 토템 보조 효과 적용]을 이용 → 토템이 폭풍 점사를 시전
2) 토템이 집중 무한 유지
3) 집중 무한 유지되는 상황 하에서는, 오브의 최대 점프 횟수를 늘리면
→ 점프 횟수 증가가 그대로 딜 증폭(모어뎀) 효과
4) 오브 지속 시간 0.4초 증가할 때 마다 점프 횟수 1회 추가되므로
→ 스킬 지속시간 증가 수치를 총 +100%* 까지 확보하여
*패시브 노드 90% + 장화 옵션 10+%
→ 오브 지속 시간을 총 2.4초로 늘림
= 오브당 점프 횟수 6회까지 늘어남
= 데미지 100% 증폭
3. 생존기제
1) 마나 베이스: MOM + 신성한 인도 + 불가지론자 + 비전 망토
2) 인내 충전: 상시 4개 풀충전 (하이로펀트 종특)
3) 미끼 토템
C. 패시브
1. 패시브 트리
2. 어센던시
1) 믿음의 추구
2) 각성 의식
3) 힘의 신념
4) 신성한 인도
3. 판테온/도적
1) 주요신: 염수왕
2) 보조신: 랄라케쉬 → 사용하면 키카자루 사용 중 사상의 지성소 노드 안찍어도 됨
3) 도적: 올킬 (초반엔 알리라도 OK)
D. 젬 세팅
1. 세팅 요약
1) 갑옷 6L: 폭풍 점사 - 번개 관통 - 효과 집중 - 원소 집중 - 치명타 피해 증가 - 치명타 증가
2) 무기 3L: CWDT(1) - 폭풍의 방패(5) - 쇠약화(5)
3) 방패 3L: 명상 - 신념의 파도 - 덫 보조
4) 4L: 신비학자 낙인(1) - 암살자의 징표 - 엄습하는 서리 - 마무리 타격
5) 4L: 화염 질주 - 새로운 활력 - 미끼 토템 - 다중 토템
6) 투구 4L: 비전의 망토 - 비전 쇄도 - 새로운 활력 - 지속시간 증가 보조
2. 세팅 설명
2-1. 약어
1) (각) = 각성한, (상) = 상이한, (숫자) = 젬 레벨
2) CWDT = 피격 시 시전 보조
2-2. 부위별/스킬별 세팅 설명
1) 갑옷 세팅
2) 무기 세팅:
① 대체 가능 젬: 쇠약화 대신 → 돌 골렘/번개 골렘/위상 질주*도 OK
*앗지리의 약속 플라스크 사용 시 보다 유용
② 무기에 트리거 크래프팅 시 → CWDT 대신 한파 사용
3) 방패 세팅: 비리디 세팅 이후 → 명상 대신 충전된 덫 보조
4) 투구 세팅: 지속시간 증가 보조 → 강화 보조로 변경 가능
4) 그 외: 취향에 따라 이하 추가 가능
① 바알 정의의 화염
② 바알 가속
2-3. 각성/대체 퀄리티 젬
1) 각성한: 번개 관통 보조, 원소 집중 보조
2) 대체 퀄리티
① 상이한: 폭풍 점사
② 기묘한/몽환적인: 없음
3. 엔드게임 세팅
E. 액트
*신성한 화염 토템으로 액트 진행: 이하 홀플토 스타터 가이드의 E.액트 항목 참조
→ 코어템 (영혼의 외투 + 쌍 키카자루) 구비 후 폭풍 점사 토템으로 전환
F. 장비
1.무기
1-1. 마법봉 (or 셉터): 순서대로 빌드업
1) 에센스작: 마법봉 (or 셉터) + (귀를 찢는) 고뇌의 에센스
① 마법봉 베이스: 예언 마법봉
② 셉터 베이스: 삼바 셉터
2) (선택) 아펩의 격노
3) 젬렙/번플랫 +α 레어 마법봉 (or 셉터) [거래소]
① 베스트: 이하 2옵 +α
a. [모든 (번개) 주문 스킬 젬 레벨 +1]
b. [주문 시전 시 번개 피해 #-# 추가]
② 취향:[스킬 사용 시 #%의 확률로 장착된 주문 발동] 크래프팅
③ 인챈트: [퀄리티 2%당 원소 피해 1% 증가]
1-2. 방패: 순서대로 빌드업
1) 트롤나무 꼭대기
2) 생명력/저항 +α 레어 방패 [거래소]
1) 필수: [소환 가능한 토템 최대치 +1]
2) 베스트
① 접두어: a>b>c
a. [모든 번개 주문 스킬 젬 레벨 +1]
b. [번개 피해의 #%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]
c. [주문/번개 피해 #% 증가]
② 접미어: a>b
a. [주문 치명타 확률 #% 증가]
b. [최소 격분 충전 +1]
2. 투구: 순서대로 빌드업
1) 생명력/저항 +α 레어 투구 [거래소]
① [주문 시전 시 번개 피해 #-# 추가]
② [원소/범위 피해 #% 증가]
③ [주변의 적의 번개 저항 -#%]
2) 비리디의 장막 (젬 레벨 +2)
*인챈트: [#% 확률로 폭풍 점사가 추가 오브 생성]
3. 갑옷: 영혼의 외투
1) 인챈트: 이하 택1
① [퀄리티 2%당 최대 마나 +1]
② [퀄리티 2%당 최대 생명력 +1]
③ [퀄리티 2%당 민첩 +1]
2) (고자본) 타락 옵션: 이하 택1 이상, ① > ② > ③
① [장착된 투사체 젬 레벨 +2]
② [장착된 젬 레벨 +1]
② [피해 #% 증가]
4. 장갑: 생명력/저항 +α 레어 장갑 [거래소]
1) 필수: [물리 피해의 #%*를 번개 피해로 전환] 크래프팅 or 자체 옵션 (토포탄테)
*25% 이상이 베스트
2) 베스트: 피해, 시전 속도, 치명타 확률
3) 제외: [물리 피해의 #%를 냉기/화염 피해로 전환]
5. 장화: 순서대로 빌드업
1) 태풍 돌격대 (딜) or 횃불 참나무 층계 (유틸)
2) 이속/생명력/저항 +α 레어 장화 [거래소]
└필수: (엘더 베이스 옵션) [스킬 효과 지속시간 #% 증가]
6. 목걸이: 생명력/저항 레어 목걸이 [거래소]
1) 유효옵: 피해, 치명타 확률/배율, 저항 관통, 시전 속도, 젬 레벨
2) 성유: 철목
7. 반지: 순서대로 빌드업
1) 키카자루 *2
→ 사용 중에는 유굴 판테온 or 사상의 지성소 노드 중 택1하여 사용
2) (비리디의 장막 세팅) 에센스 웜(좌) + 매직 반지(우)
① 베이스: 주색 or 다이아몬드
② 접두어: 이하 택1
a. [생명력 최대치 #]
b. (과텔리치의) [생명력 최대치 #] + [최대 생명력 #% 증가]
b. [주문 및 공격 시 번개 피해 #-# 추가]
③ 접미어: 이하 택1
a. [(원소/카오스) 저항 +#%]
b. [주문 피해 #% 증가]
8. 허리띠: 순서대로 빌드업
1) 생명력/저항 레어 허리띠 [거래소]
① 필수: 없음
② 베스트
a. [최대 생명력 #% 증가]
b. [(원소/번개) 피해 #% 증가]
c. [플라스크의 효과를 받는 동안] 시리즈
i. 원소 피해의 #%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
ii. 주문 피해 #% 증가
iii. 시전 속도 #% 증가
iv. #%의 원소 저항 관통
③ 크래프팅: [피해 #% 증가] 접두어
2) (선택) 안의 비통
3) (고자본) 겁쟁이의 유물
9. 주얼
9-1. 고유 주얼
1) 자학 채찍질
2) (선택) 맑은 정신
3) (고자본) 감시자의 눈: [진노의 영향을 받는 동안~], ①>②>③
① [물리 피해의 #%를 추가 번개 피해로 획득]
② [피해가 #%의 번개 저항 관통]
③ [번개 피해 #% 증가]
9-2. 레어/심연 주얼
1) 레어 주얼: 생명력/마나+α [거래소]
└유효 태그: 원소/번개/주문/치명타/
2) 심연 주얼: 생명력+α [거래소]
┗유효 태그: 번개/주문/치명타/최근 4초 이내 (이하 생략)
9-3. 군 주얼: 취향에 따라 사용. 추천 = 중형 1개
1) 대형: [번개 피해 12% 증가] 베이스, 8구
① 기본: 번득이는 사고 + 나머지 2개
② 유효 노드
a. 태풍 흡수자
b. 혼란스러운 과시
c. 분광 심장
d. 광범위 파괴
e. 마비
f. 벼락 직격
g. 복수의 지휘관 → 진노 사용 시
f. 도리아니의 교훈
2) 중형: 이하 택1
① [토템 피해 12% 증가] 베이스, <5구
a. 기본: 쉬지 않는 보초 + 나머지 1개
b. 유효 노드
i. 선대의 메아리
ii. 선대의 능력
iii. 선대의 보전
① [플레이어가 시전하는 저주 효과 3% 증가] 베이스, <5구
a. 기본: 두려움의 주인 + 나머지 1개
b. 베스트: 죽음 갈망
c. 유효 노드
i. 태풍 유혹
ii. 죽음의 속삭임
iii. 사악한 눈
10. 플라스크 → 3.15 너프 상태를 실제 인게임에서 보고 바꿔야할 수도
1) 생명력: 부글거리는 + 출혈 면역
→ 겁쟁이의 유물 세팅 후: '허둥대는' 접두어로 변경
2) 수은: 연금술사 + 아드레날린
3) 석영: 풍족한 or 화학자의 + 동결 면역
4) 마나: 인내의 + 점화 면역
5) 다이아몬드: 풍족한 or 화학자의 + 중독 면역
┗대체제: 앗지리의 약속 (or 지혜의 참나무/병에 담긴 믿음)
G. 빌드업
1. 성장 로드맵
*생명력/저항 레어템 및 거쳐가는 고유템은 로드맵과 상관없이 수시로 교체 및 업그레이드할 것
1) 영혼의 외투 4L + 쌍 키카자루
2) 영혼의 외투 5L (or 보석 상인의 손길 예언 = 보석 상인의 은혜 카드 *5장)
4) ① or ② 중 가격 저렴한 쪽 먼저
① 비리디의 장막 + 에센스 웜 + 매직 반지
→ [사상의 지성소] 노드 OUT, 진노 오라 IN
② 영혼의 외투 6L
5) 희망의 실타래 (중형)
6) 겁쟁이의 유물
→ [고통의 조율] 노드 IN
7) 감시자의 눈 (진노)
2.비리디의 장막 세팅 상세 (구 리그 주의)
3. 추천 유튜브
1) 한퉁: 빌드 오리지널 제작자
2) DK99: 폭풍 점사 토템 관련 각종 최신 정보 업로드 (제작법, 매커니즘 등)
H. 참고
[1] [3.14] 폭점토템 AKA 퉁퉁볼, 스타터부터 엔드게임까지 편하게, Youtube, 한퉁
[2] [3.13] 의식리그 퉁퉁볼 공략 (폭풍점사 토템 하이로펀트), Youtube, 한퉁
[3] [3.12] 영혼의 외투 패치 이후 퉁퉁볼 추가 공략, Youtube, 한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