▲ 01.04 일자 가이드, Youtube, lytylisius
A. 소개
1. 개요: 밀리 강타 토템 스킬인 충격파 토템을 사용하는 젬링 리저네어 빌드
Q. 왜 워리어가 아닌 젬링인가?
A. 딜 고점은 타이탄보다 낮지만, 딜·탱 밸런스가 워리어 계열보다 좋음
2. 장단점
1) 장점
① 토템 설치하고 산책하는 편안한 플레이
② 시원시원한 넓은 효과 범위
③ 젬렙만 올려도 저점이 보장되는 쉬운 딜스케일링
④ 방어구 가격이 저렴하다 (힘·방어도 장비가 인기가 없어서 싸다)
⑤ 젬링 어센만의 높은 생명력·생명력 재생, 우수한 딜탱 밸런스
2) 단점
① 토템 빌드 자체가 취향에 안맞으면 답 없음
② 스타터 빌드로는 부적합
a. 젬렙, 특히 무기에 붙은 스킬 레벨 수치가 중요한데, 여기에 최소 1딥은 써야 함
b. 젬링 자체가 액트 구간에서 너무 약함
3. 빌드 플래너: 링크
B. 매커니즘
1. 공격 매커니즘
1) 충격파 토템: 토템이 지면을 강타하여 주변의 적들에게 반복적으로 피해를 줌
① 장점: 밀리 스킬임에도 넓은 범위 피해를 가함
② 특징: 주위에 적이 없어도 강타를 반복 시전함
∴ 갑자기 스폰되거나 구석에 숨어있다 기어나오는 몹에도 상시 대응 가능
2) 토템의 메커니즘과 특성 이해하기
① 토템 피해량
a. 토템 딜은 착용하는 무기의 DPS에 전혀 영향 받지 않는다
b. 토템 딜은 토템 스킬 레벨에만 의존함
∴ 무기의 스펙은 중요하지 않고, 젬 레벨이 가장 중요하다
→ 단, 무기 외 출처의 피해 #% 증가 옵션은 (대게) 토템 딜에 기여한다
i. 유효옵: 물리·근접·범위 피해 #% 증가
ii. 무효옵: 양손 철퇴·양손 무기·쌍수 장착 시 피해 #% 증가
② 토템 명중률: 밀리 토템의 명중률은 본체의 정확도에 의존한다
∴ 패시브 트리와 템에서 정확도를 챙겨야 함
2. 방어 매커니즘
1) 대량의 생명력 재생을 챙겨, 방어 기재 겸 혈마법*의 생명력 소모량 대비책으로 삼는다
*마나 대신 생명력을 소모시키는 노드로, 토템이 먹는 대량의 마나를 감당하기 위해 찍음
2) 주요 생명력 재생 소스
① 아이템
a. 레어 방어구: 1초마다 생명력 # 재생
b. 레어 주얼: 생명력 재생 속도 #% 증가
② 활력 보조 젬: 1초마다 생명력의 1% 재생
③ 패시브 트리 노드: 생명력 재생 속도 #% 증가
C. 패시브 스킬 트리
✔ 빌드 플래너:
1) 93레벨까지의 패시브 트리 진행도: 링크
2) 99레벨 최종 트리: 링크
┗6시 주얼 슬롯에 어둠에의 저항 사용. 주변 노드는 전부 주얼 옵션을 받기 위함
D. 젬
✔ 참고 사항
1) 순서: 보조젬은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됨
2) 무기 스왑: '2번 무기로만 사용'하지 않는 스킬들은 전부 1번 무기로만 사용할 것
1. 스킬 젬
1) 충격파 토템: 무도의 속도-과잉-영감-포악함-강해진 효과
2) 폭풍 보주: 지속성-피의 샘-격노의 샘
3) 방패 돌진 (2번 무기로만 사용): 무적-힘줄 절단-짓밟는 지대
2. 정신력 젬
1) 긴요한 시기: 활력-빨리 감기
2) 신성 모독: 시간의 사슬*-약초학
*취향에 따라 시간의 사슬을 → 쇠약화 or 취약성으로 변경 가능
3) 점멸 (2번 무기로만 사용): 기발함-비전의 속도
E. 장비
✔ 한국 거래소 링크: 가격 대비 Sum 값이 높은 것으로 구매할 것
1) 1번 무기 세트
① 레어 양손 철퇴: 링크
② 흐림노르의 찬가: 링크
2) 2번 무기 세트: 아르듀라의 문양: 링크
3) 투구: 링크
4) 갑옷: 링크
5) 장갑: 링크
6) 장화: 링크
7) 목걸이: 링크
8) 반지: 링크
9) 허리띠: 링크
10) 주얼: 링크
✔ 표기법
1) 파란색 글씨는 한정된 부위에서만 챙길 수 있는 옵션을 의미함
2) 초록색 글씨는 아이템 희귀도 MF 옵션을 의미함 (빌드 성능과는 무관)
2) 빨간색 글씨는 해당 부위 아이템 구매 시 주의점을 의미함
✔ 장비 개요
1) 최중요 옵션: 근접 스킬 레벨
① 양손 철퇴: 각 최대 +7 (거인의 피 키스톤 노드로 2개 사용)
② 목걸이: 최대 +3
③ 장갑: 최대 +2
2) 정신력: 갑옷과 목걸이 중 한 군데에서 +25이상 챙겨야 함
3) 그 외 주요 옵션
① 생명력 최대치
② 플랫 생명력 재생
③ 원소·카오스 저항
④ 정확도
4) 마나 최대치 = 무효옵
1-1. 1번 무기 세트: 레어 양손 철퇴 2개
1) 베이스: 힘 요구치가 최대한 낮은 템
∵ 거인의 피 때문에 힘 요구치가 3배가 된다는 점에 유의
2) 접두: 정확도 # (나머지 접두어는 모두 무효옵)
3) 접미
① 모든 근접 스킬 레벨 +7
② 힘 #
③ 정확도 #
✔ 그 외 유효옵: 능력치 요구사항 #% 감소
4) 룬: 촐로틀의 영혼핵 + 잔티피의 영혼 핵
5) 대체제: 흐림노르의 찬가
① 효과: 직접 사용하는 강타 스킬이 100%의 확률로 여진 유발
┗버그인지 의도된 바인지, 현재 충격파 토템으로도 여진이 유발됨
② 사용한다면 한 개만 레어 철퇴 한 쪽 대신 사용
┗+7렙 철퇴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, 가성비로 비빌만 함
1-2. 2번 무기 세트: 아르듀라의 문양
2. 투구
1) 베이스: 방어도가 최대한 높은 베이스
2) 접두
① 생명력 최대치 #
② 방어도 #
③ 방어도 #% 증가
✔ 그 외 유효옵: 발견하는 아이템 희귀도 #% 증가
3) 접미
① 화염·냉기·번개·카오스 저항 #%
② 힘 #
③ 1초마다 생명력 # 재생
✔ 그 외 유효옵: 발견하는 아이템 희귀도 #% 증가
4) 룬
① 저항 부족 시: 사막·빙하·폭풍 룬 or 시타콰로틀의 영혼핵
② 저항 충분할 시: 지콰니의 영혼핵 (최대 생명력 2% 증가)
3. 갑옷
1) 베이스: 방어도가 최대한 높은 베이스
2) 접두
① 생명력 최대치 #
② 방어도 #
③ 방어도 #% 증가
✔ 그 외 유효옵: 정신력 #
3) 접미
① 화염·냉기·번개·카오스 저항 #%
② 힘 #
③ 1초마다 생명력 # 재생
4) 룬
① 저항 부족 시: 사막·빙하·폭풍 룬 or 시타콰로틀의 영혼핵
② 저항 충분할 시: 지콰니의 영혼핵 (최대 생명력 2% 증가)
4. 장갑
1) 베이스: 방어도가 최대한 높은 베이스
2) 접두
① 생명력 최대치 #
② 방어도 #
③ 방어도 #% 증가
✔ 그 외 유효옵: 정확도 #
3) 접미
① 모든 근접 스킬 레벨 +2
② 화염·냉기·번개·카오스 저항 #%
③ 힘 #
✔ 그 외 유효옵: 발견하는 아이템 희귀도 #% 증가
4) 룬
① 저항 부족 시: 사막·빙하·폭풍 룬 or 시타콰로틀의 영혼핵
② 저항 충분할 시: 지콰니의 영혼핵 (최대 생명력 2% 증가)
5. 장화: 레어 장화
1) 베이스: 방어도가 최대한 높은 베이스
2) 접두
① 이동 속도 #% 증가
② 생명력 최대치 #
③ 방어도 (택1)
a. 방어도 #
b. 방어도 #% 증가
3) 접미
① 화염·냉기·번개·카오스 저항 #%
② 힘 #
③ 1초마다 생명력 # 재생
✔ 그 외 유효옵: 발견하는 아이템 희귀도 #% 증가
4) 룬
① 저항 부족 시: 사막·빙하·폭풍 룬 or 시타콰로틀의 영혼핵
② 저항 충분할 시: 지콰니의 영혼핵 (최대 생명력 2% 증가)
6. 목걸이: 레어 목걸이
1) 베이스: 아무거나
2) 접두
① 생명력 최대치 #
② 최대 생명력 #% 증가
③ 정신력 #
✔ 그 외 유효옵
a. 발견하는 아이템 희귀도 #% 증가
b. 방어도 #% 증가
3) 접미
① 모든 근접 스킬 레벨 +3
② 화염·냉기·번개·카오스·모든 원소 저항 #% (1줄)
③ 힘 #
✔ 그 외 유효옵: 발견하는 아이템 희귀도 #% 증가
4) 성유: 이하 중 택1
① 가성비: 초대형 무기 (두려움,탐욕,진노)
② 베스트 옵션: 선대의 도관 (절망,고통,고통)
7. 반지: 레어 반지 2개
1) 베이스: 아무거나
2) 접두
① 생명력 최대치 #
② 정확도 #
③ 발견하는 아이템 희귀도 #% 증가
3) 접미
① 화염·냉기·번개·카오스·모든 원소 저항 #%
② 힘·모든 능력치 #
② 발견하는 아이템 희귀도 #% 증가
8. 허리띠: 기발함
┗대체제: 레어 허리띠
1) 베이스: 특수 허리띠 (추천템. 필수는 아님)
2) 접두
① 생명력 최대치 #
② 방어도 #
✔ 그 외 유효옵: 없음
3) 접미
① 화염·냉기·번개·카오스 저항 #%
② 힘 #
③ 호신부 슬롯 #개 (저항이 부족하지 않을 시에만 고려)
9. 주얼: 레어
1) 고유 주얼: 어둠에의 저항 (6시 주얼 슬롯 장착. 구매기 힘들면 레어 주얼로 대체)
① 소형 패시브 노드가 최대 생명력 1% 증가 제공
② 중형 패시브 노드가 힘 4% 증가 제공
2) 레어 주얼
① 베이스: 루비
② 접두:
a. 효과 범위 (5–10)% 증가 =⚠️필수 (10%)
b. 피해 증가 (이하 중 택1)
i. 공격 피해 (5–15)% 증가
ii. 근접 피해 (5–15)% 증가
iii. 일반 물리 피해 (5–15)% 증가
iv. 토템 피해 (10–18)% 증가
③ 접미
a. 생명력 재생 속도 (5–15)% 증가=⚠️필수 (13-15%)
b, 토템 설치 속도 (10–20)% 증가
F. 추가 사항
1. 플레이 방법
1) 매핑: 토템을 깐다 → 산책한다
2) 보스전: 토템을 깐다 → 폭풍 보주를 깐다 → 주변을 빙빙 돈다
2. 레벨링 방법
1) 스타터 시: 스타터로 젬링 하지 마세요
2) 부캐: 레벨링 빌드로 액트 끝까지 키우고 마치면 패시브 트리 재분배
┗참고: 가스화살 전직업 부캐 레벨링 (by ds lily)
3. 왜 토템 빌드를 젬링으로 하는가?
1) 젬링이 좋은 이유
① 탱: 힘 노드 보너스를 가장 적극적으로 땡길 수 있음
a. 토템 빌드는 젬렙 때문에 거인의 피 노드를 필수로 사용해야 한다
b. 이에 무기의 힘 요구치가 많아지기 때문에 힘 스탯을 무조건 많이 찍어여한다
c. 젬링은 타 직업과 달리 힘 스태킹으로 추가적인 이득을 볼 수 있다
∵ 적응형 역량·효율 향상 노드
= 지능·민첩 요구치 무시 + 생명력 증가 + 생명력 재생량 증가
② 딜: 젬 레벨·퀄리티를 어센 노드로 챙겨, 직접적으로 토템의 딜을 올림
∵ 잠재력의 결정체·마석 이식
2) 타이탄이 젬링보다 후순위인 이유
① 젬링보다 생존력이 떨어져, 엔드게임 컨텐츠에 취약함
a. 이를 극복하려면 에쉴 + 블록의 활용이 강제되는데 여기서 문제가 여럿 발생함
b. 에쉴 장비는 비싸고, 구비하더라도 지능 요구치를 맞추기 힘들다
c. 또한 에쉴 중심으로 가면 혈마법을 못 쓰는데, 이러면 또 마나 문제가 해결이 안됨
d. 스트리머들은 이걸 커런시를 수백딥 박아서 해결하지만, 그럴 가치는 없어보임
② 단, 가성비를 고려하지 않는 딜 고점은 셋 중 가장 높음
3) 워브링어가 나쁜 이유
① 일부 어센던시 노드가 버그로 고장 나 있음 (방어구 파괴 등)
② 핵심 노드들이 다 방패에 특화되어있어 딜 고점이 너무 낮음
4) 종합 순위 : 젬링 ≥ 타이탄 ≫ 워브링어
G. 출처
[1] PoE 2 BUILD GUIDE Shockwave totems, … GEMLING!, Youtube, lytylisius
[2] PoE 2 BUILD GUIDE Shockwave totem IS BACK!, Youtube, lytylisius
[3] Warrior but Actually Good - Exploring Sunder Totems in Path of Exile 2, Youtube, Palsteron