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타 게임/디아블로 4 / / 2023. 6. 30. 22:06

디아4 :: 뼈 창 강령술사 빌드 by 이다, et al.

A. 개요

 

▲ 빌드 가이드 영상, Youtube, 이다의게임방송

 

1. 빌드 개요: 원거리 투사체를 발사하는 강령술사 핵심 기술, '뼈 창'을 반복해서 던지는 빌드

 ┕한손 도검 + 중심점을 사용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작성함

 

2. 빌드 정보 

 1) 주저자: 스트리머 이다의

  ┕이하 포스팅은 그 외 다수의 뼈 창 세팅 영상/글들을 추가로 취합하여 정리함

 2) 엔드게임 퍼포먼스: 유사 빌드로 100단 돌파 & 우버 릴리트 킬 인증 다수  

 3) 장단점

  장점

   a. 깡딜이 강하고

   b. 필수 위상이 전부 힘의 전서로 존재해 세팅이 쉽다

    ┕'쪼개지는 위상', '휘감는 핏줄의 위상' 등. 힘의 전서로만 도배해도 제기능 함

   c. 플레이 방식도 편함 (속칭 '딸깍' 빌드)

   단점: 정수 압박이 존재하고 풀딜을 넣으려면 몹 및 본인 포지셔닝에 신경 써야 함

 

3. 플레이 방법: 저주 걸고 뼈 창 난사

 1) 몹팩에 노화 시전

  ┕ 정예/보스 등에 극딜 넣고 싶을 시 추가로:

   시체 촉수 시전

   ② 뼈 폭풍 시전

 2) 뼈 창 난사

 3) 다시 1)~2) 반복

  ① 위험 상황 시: 피 안개 and/or 뼈 폭풍 시전

  ② 정수 부족 시: 뼈 파편 난사

 

B. 기술 트리/정복자/죽음의 서

 

1. 사용 스킬

 

뼈 파편 / 뼈 창 / 피 안개 / 노화 / 시체 촉수 / 뼈 폭풍

2. 기술 트리

 1) 기본 기술

  -뼈 파편(1) - 강화된 - 신병의
 2) 핵심 기술

  -뼈 창(5) - 강화된 - 불가사의

  -부생의 에너지(3) - 불완전한 균형(3)
 3) 시체 및 섬뜩함 기술 ①

  -피 안개(1) - 강화된 - 섬뜩한

 4) 저주 기술

  -노화(1) - 강화된 - 혐오스러운

  -피해 증폭(3)

  -죽음의 은총(3) 
  -죽음의 손길(3)

 5) 시체 및 섬뜩함 기술 ②

  -시체 촉수(1) - 강화된 - 역병 걸린
  -톱니(3) - 복합 골절(3) - 적출(3) - 급속 골화(2)

 6) 궁극기

  -뼈 폭풍 - 극상의 - 최고의

  -홀로 서기(3) - 죽음의 상징(3)
  -고무적인 지도자(3)
 7) 핵심 지속 효과
  -골화 정수

 

 *저단 플레이 목적으로 생존력을 낮추고 정수 수급을 편하게 하려면:

  1) 피 안개를 → 뼈 감옥으로 대체

   뼈 감옥(1) - 강화된 - 섬뜩한

  2) 노화를 → 가시 박힌 철관으로 대체

   가시 박힌 철관(1) - 강화된 - 흉측한

 

3. 정복자

 1) 4보드 4문양 채용

 2) 총 216포인트 사용 (100렙 달성 시 획득 가능한 총 220포인트 중)

  남는 9포인트는 부족한 스탯 또는 피해류 노드에 투자 추천

 3) 개인별로 장비에 붙은 능력치 수치가 달라, 똑같이 찍어도 능력치 요구량을 못채울 수 있음 

  → 문양 효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 곁다리 노드를 능력치로 바꿔찍어 요구량을 채우는 것을 우선시할 것

 

1번 기본 보드 (문양: 묘지기)
2번 뼈 이식 보드 (문양: 정수)
3번 죽음의 냄새 보드 (문양: 유체)
4번 식인 보드 (문양: 착취)

4. 죽음의 서: 전부 희생

 

해골 전사: 척후병 / 해골 마법학자: 냉기 / 골렘: 무쇠

C. 보석/장비

 

 보석

무기: 에메랄드 / 방어구: 토파즈 / 장신구: 해골

1. 투구: 죽음 없는 얼굴

 

 *희귀 투구로 대체 시

  ┕위상: 이하 위상 항목의 방어 대체 위상 중 택1

  1) 선호 옵션

   -최대 생명력 +#
   -총 방어도 +#%

   -최대 정수+#

  2) 유효 옵션

   -모든 능력치 +#

   -지능 +#

   -민첩 +#

   -기본 공격 속도 +#%

 

2. 가슴 방어구

 1) 선호 옵션

  -최대 생명력 +#

  -근거리에 있는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#%

  -원거리에 있는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#%

  -피해 감소 #%

  -총 방어도 +#%

 2) 유효 옵션

  -모든 능력치 +#

  -지능 +#

  -민첩 +#

  -피해  +#%

  -뼈 기술 피해 +#%
  -물리 피해 +#%

  -공격력 +#%

 

3. 장갑

 0) 필수 옵션

  -뼈 창 등급 +4

 1) 선호 옵션

  -극대화 확률 +#%

  -극대화 피해 +#%

  -뼈 기술의 극대화 피해 +#%

  -공격 속도 +#%

 2) 유효 옵션

  -모든 능력치 +#

  -지능 +#

  -민첩 +#

  -부상당한 적에게 대한 극대화 확률 +#%

  -부상당한 적에 대한 피해  +#%

 

4. 바지

 1) 선호 옵션

  -최대 생명력 +#

  -근거리에 있는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#%

  -원거리에 있는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#%

  -피해 감소 #%

  -총 방어도 +#%

 2) 유효 옵션

  -모든 능력치 +#

  -지능 +#

  -민첩 +#

  -회피 확률 #%

 

5. 장화

 0) 필수 옵션

  -이동 속도 +#%

  -정수 소모량 감소 #%

   ┕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이동 속도 우선

 1) 선호 옵션

  -지능 +#

  -정예 처치 후 #초 동안 이동 속도 +#%

 2) 유효 옵션

  -모든 능력치 +#

  -민첩 +#

  -시체 촉수 기술 등급 +3

  -부상 상태일 때 피해 감소 #%

  -회피 확률 #%

 

6. 목걸이

 0) 필수 옵션

  -이동 속도 +#%

  -정수 소모량 감소 #%

   ┕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이동 속도 우선

 1) 선호 옵션

  -근거리에 있는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#%

  -원거리에 있는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#%

  -피해 감소 #%

  -총 방어도 +#%

 2) 유효 옵션

  -피해 증폭 지속 효과 등급 +3

  -복합 골절 지속 효과 등급 +3

  -적출 지속 효과 등급 +3

  -뼈 기술 피해 +#%
  -물리 피해 +#%

  -피해 +#%

  -지능 +#%

  -군중 제어 효과의 지속시간 +#%

  -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#%

 

7. 반지

 0) 필수 옵션

  -최대 정수 +#

  -극대화 확률 +#%

 1) 선호 옵션

  -극대화 피해 +#%

  -뼈 기술의 극대화 피해  +#%

  -취약 피해 +#%

  -최대 생명력 +#

 2) 유효 옵션

  -자원 생성량 #%

   ┕최대 정수 대용으로 채용 가능 (같이 사용할 필요는 X)

  -물리 피해 +#%

  -군중 제어 상태 효과의 영향을 받는 적에게 주는 피해 +#%

  -감속 적에게 주는 피해 +#%

  -기절 적에게 주는 피해 +#%

  -근거리에 있는 적에게 주는 피해 +#%

  -원거리에 있는 적에게 주는 피해 +#%

  -부상당한 적에게 주는 피해 +#%

 

8. 무기: 한손 도검

 1) 선호 옵션

  -핵심 기술 피해 +#%

  -취약 피해 +#%

  -극대화 피해 +#%

  -뼈 기술의 극대화 피해  +#%

 2) 유효 옵션

  -모든 능력치 +#

  -지능 +#

  -근거리에 있는 적에게 주는 피해 +#%

  -원거리에 있는 적에게 주는 피해 +#%

  -군중 제어 상태 효과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 +#%

  -부상당한 적에게 주는 피해 +#%

  -감속 적에게 주는 피해 +#%

  -기절 적에게 주는 피해 +#%

 

9. 중심점

 0) 필수 옵션

  -정수 소모량 감소 #%

 1) 선호 옵션

  -극대화 확률 +#%

  -자원 생성량 #%

 2) 유효 옵션

  -모든 능력치 +#

  -지능 +#

  -민첩 +#

  -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#%

  -기본 기술 공격 속도 +#%

  -군중 제어 효과의 지속시간 +#%

 

D. 위상

 

*목걸이만 '쪼개지는 위상' 부위 고정, 나머지 위상은 장비 부위 어디에 발라도 상관 없음

 

1. 공격 위상

 1) 목걸이: 파밍 및 각인 1순위 부위/위상

획득처: 굴란 빈민가

 2) 부위 무관: 장갑/무기/중심점

안나올 시 힘의 전서 공격 위상으로 대체 가능

2. 방어 위상: 부위 무관 (가슴 방어구/바지)

안나올 시 힘의 전서 방어 위상으로 대체 가능

3. 기동력 위상: 장화

4. 자원 위상: 반지 2개

안나올 시 힘의 전서 공격 위상으로 대체 가능

★ 대체 힘의 전서

방어 위상 대체 1순위
방어 위상 대체 2순위
공격 위상 대체 1순위
공격 위상 대체 2순위

 스타터 양손 세팅

힘의 전서로 도배 + 초반의 부족한 딜을 양손 무기의 각종 이점으로 커버

 고단 양손 세팅

양손 검으로 순간 딜 극대화 + '가속하는' 위상 채용해서 공속 보충 (희생/고난의 위상 제외)

▲ 양손 세팅 빌드 가이드 영상, Youtube, 이다의게임방송

 

E. 쟁점

 

1. 무기 선택 기준

 1) 도검 VS 낫

  ① 결론: 도검 써라

  ② 기본 옵션이  도검은 극대화 피해, 낫은 처치 시 생명력. 일반적으로 도검 승

 2) 한손 VS 양손

  ① 결론: 빠른 공속 및 유틸성 선호=한손, 한방딜 선호=양손

  ②  중심점에서 당겨오는 정수, 재감 등 유틸옵의 체감 기회비용에 따라 선택

 3) 중심점 VS 방패

  ① 결론: 생존 측면에서 지금도 할만하다=중심점, 너무 잘죽는다=방패

  ② 기본 옵션이 중심점은 재감, 방패는 가시. 대신 방패에는 방어옵이 붙을 수 있음

 

2. 스킬 선택 기준

 저주(노화,가시 박힌 철관) VS 시체 폭발

  ① 결론: 꾸준딜 및 유틸성 선호=저주, 한방딜 선호=시체 폭발

  ② 시체 폭발은 '죽음의 동력' 패시브를 중심으로 한 시체 시너지를 위해 사용함

   → 순간딜 고점은 높아지지만, 조건부가 너무 많아 시너지 가동률이 낮다는 문제가 있음

 

3. 정복자 보드 선택 기준

 ┕4보드 4문양 VS 5보드 5문양

  ① 결론: 안정성 선호=4문양, 한방딜 선호=5문양

  ② 곁다리로 찍을 게 많은 네크 보드 특성상 5문양을 하려면 포인트를 억지로 쥐어짜내야함

   → 양손 도검과 병행하여 딜 고점은 높아지지만, 나머지 요소가 전부 조금씩 희생됨

 

F. 후기

 

1. 장점

 1) 네크 빌드 중 독보적으로 딜이 시원하게 밀리고, 실제로 영수증 숫자도 잘 뜸

 2) 장비 세팅 및 변경이 너무너무 편했음

  ① 남들 다 쓰는 장비 옵션 똑같이 써서 템 찾기 수월하고

  ② 필수 위상이 전부 힘의 전서라 부담없이 템 교체 & 위상 부위 교체 가능

 3) 네크 빌드중에서 독보적으로 편안했음

  원거리 스킬 + 딸깍류 빌드 구조의 콜라보. 복잡한 사전 작업도 없음

   → 이런저런 네크 빌드 돌고돌아 결국 뼈 창으로 회귀함

 

2. 단점

 1) 타격감이 전무함

 2) 고점을 뽑으려면 특유의 조준 및 포지셔닝이 필요하다

  ① 단일 투사체가 벽에 반사되면 다중 투사체로 돌아와서 폭딜하는 특이한 구조

  ② 최초 투사체와 반사 투사체 모두 맞춰야 제 딜이 나오므로 신경쓸 필요가 있음

 

G. 참고

 

[1] 뼈창 강령술사 가이드 최신판(솔로 75단 클리어), Youtube, 이다의게임방송

[2] 입문자도 손 쉽게 초반 구간 돌파 가능! 뼈 창 강령술사, 디아4 인벤, 이문길

[3] 뼈창 네크 95렙 90단 클리어 빌드 공유, 디아4 증갤, ㅇㅇ

[4] 뼈창 강령 100단 클리어 세팅 & 악몽 고단 전략 공유, 디아4 증갤, ㅇㅇ

[5] 공략) 99렙 뼈창 네크가 쓰는 뼈창 네크 가이드, 디아4 증갤, namaste

[6] UPDATED DIABLO 4 BONE SPEAR NECROMANCER BUILD, Youtube, theJOSHfeed

[7] 우버 릴리트 클리어! 뼈창 강령술사 엔드세팅 가이드, Youtube, 이다의게임방송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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